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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진공 "국민 70%, 전통시장 가격표시제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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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국민 10명 중 7명이 전통시장의 가격표시 활성화 정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달 2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20~50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가격표시 활성화 관련 대국민 조사'를 실시해 이 같은 결과를 26일 밝혔다.

조사결과 가격표시 활성화 정책의 동의 정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70.3%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가격표시 활성화가 '전통시장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75.8%였으며, 51.9%는 가격표시가 활성화 된다면 '(전통시장을) 더 자주 이용하겠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전통시장 가격표시 활성화 성과를 측정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검토하기 위해 진행됐다. 국민들의 가격표시제 인지여부, 가격표시 활성화 수준, 가격표시 활성화 후 시장이용 변화 등을 조사·분석했다.


응답자 62.1%는 가격표시제에 대해 알고 있으며, '대중 매체'(45.4%)를 통해 알게 된 경우가 가장 많았다. 가격표시제 활성화를 위한 건의사항으로는 홍보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총 84건(12.1%)으로 주를 이뤘다.

소진공은 올해 7월부터 특성화시장 100곳을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시범시장을 지정해 롤모델을 육성해왔다.


이번 조사에 앞서 가격표시제 실효성을 측정하고자 지난 7월부터 3달간 가격표시 혁신점포 60곳을 대상으로 월별 카드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가격표시 활성화 전후 매출액 증감 추이도 분석했다.


분석결과 가격표시제를 도입하기 전인 전년 동기(7월~9월) 대비 혁신점포 전체 카드매출액은 평균 11.5% 증가했다. 가격 표시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시장(가격표시율 70% 이하)의 혁신점포 카드매출액은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소진공은 가격표시제를 2021년까지 전통시장 500곳으로 확대하고, 가격표시제가 고객신뢰와 매출 증가로 이어지도록 주력할 계획이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캠페인과 교육, 현장 소통을 통해 이제는 상인분들도 가격표시제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단은 상인들과 함께 고객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전통시장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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