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韓中日, 자유무역 수호해야…'평화경제' 亞전역 실현 기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쓰촨성 청두 세기성 국제회의센터에서 열린 한중일 3국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쓰촨성 청두 세기성 국제회의센터에서 열린 한중일 3국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한ㆍ중ㆍ일 3개국을 향해 "한ㆍ중ㆍ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진전시켜 아시아의 힘으로 자유무역질서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토대로 '평화 경제'를 실현한 아시아ㆍ태평양 경제개발 구상을 제시했다.


제8차 한ㆍ중ㆍ일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두에서 열린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기조연설에서 "자유무역질서를 수호해 함께 성장하는 상생 발전이 지속돼야 한다"며 "상생의 힘으로 글로벌 저성장과 보호무역주의의 파고를 함께 넘자"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각국 정상이 자리한 가운데 한ㆍ중ㆍ일 3국 경제인이 대거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자유무역과 연대의 미래를 새롭게 열고 있다"면서 ▲자유무역질서 강화 ▲4차 산업혁명 신산업 육성 ▲동북아시아 평화 등 3대 협력방향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가 24일(현지시간) 쓰촨성 청두 세기성 박람회장에서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가 24일(현지시간) 쓰촨성 청두 세기성 박람회장에서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 시작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문 대통령은 한ㆍ중ㆍ일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곧이어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지난해 9월 유엔(UN)총회 참석 계기로 미국 뉴욕에서 회담을 가진 이후 15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만나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 배제 조치 및 핵심소재 수출규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등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양국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11월 태국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3 정상회의 당시 한일 정상이 10여분간 나눈 환담을 계기로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이다.

양국은 정상회담에 앞서 이날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별도의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관련 의제를 논의했다. 막파까지 정상회담 성과도출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하지만 양 정상이 연내 극적 담판을 지을 것이란 기대에도 불구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 20일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3대 품목 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에 대한 규제완화 조치를 내놨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7월1일 이전 상황으로 복귀해야 된다는 데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7월1일 이전 상황'이란 우리나라의 화이트리스트 국가 포함 및 3대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전면 철회를 의미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행사를 마지막으로 1박2일간의 출장을 마치고 귀국할 예정이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