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년 전 알파고와 이세돌, 3년 후 한돌과 이세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세돌 9단, 오늘부터 바둑 AI '한돌'과 은퇴대국

3년 전 알파고와 이세돌, 3년 후 한돌과 이세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이세돌 9단과 구글 알파고의 대국은 인공지능(AI)의 위력을 실감케 한 사건이었다. 5국 중 이 9단이 거둔 1승은 아직까지 인류가 AI에 거둔 마지막 승리로 남아 있다. 은퇴를 앞둔 이 9단이 마지막 상대로 AI를 택했다. NHN의 바둑 AI '한돌'이다.


이 9단은 18일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NHN의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한돌'과 은퇴 대국 1국을 치른다. 이어 19일 같은 장소에서 2국이, 오는 21일 이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의 엘도라도리조트에서 마지막 3국이 진행된다.

앞서 이 9단은 지난 2016년 구글 딥마인드의 바둑 AI 알파고와 대국을 벌여 1승 4패를 기록했다. 이 때 거둔 1승으로 이 9단은 AI와의 대결에서 유일한 승리를 거둔 인간 기사로 남아 있다. 당시의 대결로 전 세계가 AI의 실체와 위력을 알게 됐다. 구글도 이를 계기로 AI 선두 기업 이미지를 확고히 다졌다는 평이다.


한돌은 NHN이 지난 2017년 12월 선보인 바둑 AI 프로그램이다. 지난 1999년부터 NHN이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며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바둑을 익혔다. 지난 1월 신민준, 이동훈, 김지석, 박정환, 신진서 등 국내 1~5위 프로 기사들과의 대결에서 전승을 기록했다. 지난 8월에는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 첫 출전해 3위를 기록했다. 대국 실력을 평가하는 엘로(Elo) 레이팅 기준 한돌의 기력은 4500점 이상으로 추정된다. 3년 전 '알파고 리'의 기력은 3700점 가량이었다. 통상 프로기사 9단의 엘로 레이팅은 3500점 수준이다.


은퇴대국은 제한 시간 각자 2시간에 초읽기 1분 3회, 대국은 3번기 치수 고치기로 진행된다. 첫판은 이 9단이 두 점을 깔고 덤 7집 반을 한돌에 주고 시작한다. 미리 돌을 깔고 시작하는 접바둑이기 때문에 이 9단이 유리하다. 그럼에도 1국에서 이 9단이 지는 경우, 2국에선 3점을 깔고 시작하게 된다. 이 9단이 1국에서 이긴다면 2국은 치수 없이 두는 '호선'으로 진행된다.

NHN 관계자는 "과거 이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은 인간이 AI를 이길 수 있는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번 대국은 승패보다는 인간과 AI가 공존하는 모습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