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KG동부제철, 국내 최초 NF불연 컬러강판 개발

최종수정 2019.12.16 09:27 기사입력 2019.12.16 09:27

댓글쓰기

KG동부제철, 국내 최초 NF불연 컬러강판 개발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KG동부제철이 올해 2월 국내 최초로 불연재료 KS 기준을 충족하는 불연칼라강판인 NF불연칼라강판(No Fire 칼라강판)을 개발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


KG동부제철은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NF불연칼라강판 판매 규모가 1000t을 넘었다고 16일 밝혔다.


2015년 의정부 아파트 화재, 2017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2018년 밀양 세종병원 화재 등의 사건으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는데 그 원인이 대부분 인화성이 강한 코팅 도료 및 접착제 사용으로 인한 빠른 번짐과 유독가스 그리고 연기 흡입으로 인한 것이었다.


이에 정부는 건축법 및 시행령 개정을 통해 화재 안전과 직결되는 건축자재 사용에 있어 인화성이 강한 제품 사용을 규제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어 불연 건축 자재 사용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KG동부제철 관계자는 "타사의 다른 제품이나 후발업체의 불연제품이 백색(WHITE)류에 제한된 색상만 생산이 가능한데 비해 KG동부제철의 제품은 다양한 색상(BLUE, RED 등)의 차별화된 색상 구현에 제한이 없다"며 "외장재로 사용이 가능한 도막 두께를 확보해 10년 보증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의 불연강판 건재 시장은 대부분 철강재를 가공한 이후 불연재료를 후도장하고 있다. KG동부제철은 이러한 도장 방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도료사와 공동으로 칼라강판용 불연재료를 새롭게 개발하여 선연속도장방식으로 NF불연칼라강판을 생산함으로써 원가절감과 친환경의 목적을 동시에 이루었다.


KG동부제철은 현재 GI(용융아연도강판)를 소재로한 NF불연칼라강판 양산에 머무르지 않고 Al을 소재로한 새로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Al불연칼라강판을 최근 개발했다.


한편 KG동부제철은 중장기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충남 당진공장에 1200여억원을 투자해, 연산 60만t 규모의 칼라강판 생산라인 4기를 신설할 예정이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