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檢, 휴대전화 압수수색 기각은 자기모순…영장 재신청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찰 "檢, 휴대전화 압수수색 기각은 자기모순…영장 재신청 검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경찰이 숨진 검찰 수사관 A씨의 휴대전화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두 차례 검찰이 기각한 데 대해 "자기모순"이라며 압수수색 영장 재신청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9일 기자간담회에서 "휴대전화 저장 내용은 사망 동기 등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 핵심 증거물"이라며 "그걸 정당한 절차를 통해 검찰과 공유하자는 취지"라며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 기각에 유감을 나타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이 변사자(A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압수한 이후 경찰이 통신(통신사실 확인자료 요청) 영장을 신청했는데, 검찰이 이를 청구해 법원이 발부했다"며 "사망에 이른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강제수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의 상당성·필요성을 (검찰·법원이)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일 사유로 신청된 휴대전화 저장 내용에 대한 영장이 법원 판단 없이 검찰에서 불청구된 것은 자기모순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 중앙지검은 지난 2일 '청와대 하명 수삭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근무했던 A 수사관의 사망과 관련해 경찰이 사인 규명을 제대로 하기도 전에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A 수사관의 휴대전화와 유품을 가져갔다. 이에 경찰은 두 차례에 걸쳐 고인의 휴대전화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타살 혐의점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모두 기각했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은 변사 사건과 관련해 자살 교사 방조, 기타 강압적 상황을 포함한 범죄 혐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망에 이른 경위를 파악해야 하는데, 휴대전화에 저장된 내용은 매우 핵심적인 증거"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강압수사, 별건수사 등으로 A 수사관이 심리적 부담을 느껴 극단적을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울산시장) 선거 방해와 관련한 부분은 검찰이 보면 되고, 변사와 관련한 부분은 우리가 참고하면 된다"며 "휴대전화에 저장된 내용은 사망 동기의 핵심 증거물일 수 있어서 정당한 절차로 (검찰과)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상대편(경찰)을 못 믿는다면 객관적으로 같이하면 되지 않느냐"며 "같이 보는 게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다"고도 했다.


한편, 검찰은 A 수사관의 휴대전화의 잠금장치를 해제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휴대전화는 대검찰청 디지털 포렌식 센터에 맡겨져 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암호를 해제하는 과정을 경찰이 검찰과 같이 해보는 것도 모양새는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