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명수 GS건설 부회장,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후배 세대가 이끌 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명수 GS건설 부회장,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후배 세대가 이끌 때"(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허명수 GS건설 부회장이 17년만에 회사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3일 GS건설은 허 부회장이 정기 인사를 앞두고 후배 세대를 위해 스스로 부회장직을 내려놨다고 밝혔다. 허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 등 산업구조가 급변하는 변혁기에 걸맞은 젊고 역동적인 인재들이 회사를 앞에서 이끌 때"라며 사의를 밝혔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후 허 부회장은 GS건설의 상임 고문으로서 조언자역할을 할 예정이다.

경복고와 고려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한 그는 1981년 LG전자에 사원으로 입사해 20여년 간 근무했다. 2002년 당시 LG건설이었던 GS건설로 자리를 옮겨 재경본부장(CFO), 사업총괄사장(COO), 대표이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극에 달했던 2008년 12월에는 GS건설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올랐다. CEO 취임 이후 내실경영을 통해 리스크를 줄이고, 폐쇄적인 조직 문화를 개혁하는데에 주력했다. 유동성 확대를 통해 재무 안정성을 높이고, 원가 경쟁력 개선에 공을 들였다. 이후 2013년 6월 지금의 부회장직으로 자리를 옮겼다. 특히 회사 실적이 일시적으로 악화되자 2014년 급여 전액을 실적 호전 전까지 받지 않겠고 선언하고 '무보수 책임경영'을 실천했다.


허 부회장은 오너가(家)임에도 불구하고 단 한 번의 특진 없이 CEO 자리에 오른 것으로도 재계의 이목을 끈 바 있다. 1981년 LG전자 사원 입사 이후 창원공장 현장에서 일을 배웠고, 회사 생활 19년 만인 2000년에 임원(상무)으로 승진했다.

한편, 이날 허창수 GS그룹 회장도 15년 만에 명예회장으로 물러났다. 새 수장은 막냇동생인 허태수 부회장이 맡게 된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