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장약 '니자티딘'서도 발암 우려물질…13개 판매중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장약 '니자티딘'서도 발암 우려물질…13개 판매중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라니티딘'에 이어 또 다른 위장약인 '니자티딘'에서도 발암 우려 물질이 검출돼 13개 완제의약품이 판매 중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니자티딘 원료의약품과 93개 완제의약품 품목을 수거해 발암 우려 물질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 검출 여부를 검사한 결과 이같이 조치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9월 위장약 성분인 라니티딘에서 NDMA가 검출된 후 식약처는 비슷한 화학구조를 가진 니자티딘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해왔다.


현재 허가된 니자티딘 성분 완제의약품은 77개사 93품목, 실제로는 56개사 69품목이 유통 중이다.


식약처는 '니자액스정' 등 10개사의 니자티딘 완제의약품 13품목에서 NDMA가 관리기준을 미량 초과했다고 밝혔다. 니자티딘에 포함된 '아질산기'와 '디메틸아민기'가 시간이 지나면서 분해ㆍ결합하거나, 제조과정 중 아질산염이 혼입돼 NDMA가 생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식약처의 조치에 따라 니자티딘 완제의약품 13품목은 제조와 판매가 중지되고 출고된 물량은 회수된다. 병ㆍ의원에서도 처방ㆍ조제되지 않도록 조치됐다.


식약처는 또 업체가 자체적으로 NDMA 등 불순물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고 시험검사를 실시하도록 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새롭게 원료의약품을 허가받거나 공정을 변경할 때 NDMA 등에 대한 자료 제출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해외에 있는 원료제조소에 사전등록제를 도입하는 등 관리ㆍ감독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NDMA가 일부 제품에서 미량 초과 검출된 만큼 단기 복용한 환자의 인체 위해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2017년 기준 니자티딘 처방 환자의 75%는 2주 이하로 처방받았으며 현재 해당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는 총 2만2000명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병ㆍ의원을 방문해 추가 복용 여부를 상담해야 한다. 이때 남아있는 약을 반드시 가져가야 재처방ㆍ재조제가 가능하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