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JP모간 “내년 경기후퇴·통화완화정책 지속 가능성↑… 글로벌 채권에 기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한화자산운용이 주최한 '2020년 세계 채권시장전망' 기자간담회에서 라몬 마로닐라 JP모건 글로벌채권 아시아총괄이 내년 채권시장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1일 한화자산운용이 주최한 '2020년 세계 채권시장전망' 기자간담회에서 라몬 마로닐라 JP모건 글로벌채권 아시아총괄이 내년 채권시장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내년 글로벌 경기의 후퇴 가능성이 높아지고 각국 중앙은행의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가 이어지면서 글로벌 채권시장에는 다양한 수익 기회가 창출될 전망이다.


한화자산운용은 21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2020 글로벌 채권시장 전망’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경기 둔화 가능성이 채권 투자자에게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를 맡은 라몬 마로닐라 JP모간 글로벌채권 아시아총괄은 “글로벌 성장세가 저점은 지났지만 반등 시점은 아직 도래하지 않았다”며 “강한 반등이 가능하려면 상당한 수준의 미·중 무역합의가 이뤄지거나 재정 부양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마로닐라 총괄은 먼저 “제조업과 무역이 약세를 보이면서 주요국의 경제 성장세도 둔화되고 있다”며 “최근 채권가격의 랠리 역시 제조업의 약세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반등을 위해서는 미·중 양국의 무역합의가 전제돼야 하지만 양국이 서로 더 많은 양보를 얻어내고자 하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 가운데 홍콩인권법 등의 변수도 장애물로 나타나고 있어 합의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경기 회복을 위한 완화적인 통화정책은 지속될 수 있을 전망이지만 적극적인 재정정책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마로닐라 총괄은 “중앙은행의 역할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금리인하가 있었지만 여전히 협조적인 입장이라며 완화된 통화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통화정책과 병행돼야 할 재정정책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마로닐라 총괄은 “재정 부양책은 의지와 여력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며 “대부분의 국가가 재정지출을 확대할 여력은 있지만 현재까지 내년을 위한 재정 지출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경기 후퇴 가능성과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 완화정책의 지속 가능성이 확대되면서 채권시장의 매력은 높아질 전망이다. 먼저 미국 국채의 수익률은 다른 선진시장과 비교해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평가다. 마로닐라 총괄은 “미 국채의 금리가 높은 만큼 미국 외 국가의 연기금 등은 플러스 금리 채권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고 미국채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사채, 특히 미국 소비 섹터 쪽에도 기회가 있다고 봤다. 마로닐라 총괄은 “미국은 최저치의 실업률과 높은 임금상승률 등 거시적 환경에서 내수가 탄탄하게 지지받고 있어 미국 내수와 관련된 채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일드 및 이머징마켓 채권에도 선별적으로 기회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이일드 채권은 현재 사이클 상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지만 우량등급 종목 중심으로 선별적인 투자기회가 존재한다고 봤다. 이머징마켓 국채 역시 하이일드 채권 내에서 선별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