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동대문구,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최종수정 2019.11.20 08:55 기사입력 2019.11.20 08:55

댓글쓰기

동대문구,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 보고서’ 공모서 장관 기관표창…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 기존 결산서 30쪽으로 요약, 표·그래프 등 시각적 자료 십분 활용…인증패 수여, 혁신평가 가점 부여

동대문구,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19일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공모에서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는 지방분권시대에 맞춰 지역재정에 대한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책임성을 강화, 국민들의 알 권리 충족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결산보고서 공모를 통해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 및 우수기관 인증패 수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동대문구가 제작한 결산보고서인 ‘2018회계연도 알기 쉬운 동대문구 결산정보’는 방대한 분량, 복잡한 구성, 어려운 회계용어 등 이해하기 어려운 기존 결산서를 30쪽 분량으로 간략하게 요약하고 표와 그래프 등 자료의 시각화를 통해 구민들이 결산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구는 결산보고서에 지난 8월 실시한 구민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해 지난연도 동대문구 세입·세출 주요성과를 사례와 함께 수록했으며, 어려운 회계용어와 주요지표를 구민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는 등 결산에 대한 구민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 ‘구민 맞춤형 결산서’를 제작했다.


또, 단순히 결산 실적·통계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동대문구 기본현황과 재정운영 실적을 타 지자체의 현황 및 실적과 비교한 자료를 실어 구민이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광역·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이번 공모를 실시했으며 동대문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과 우수기관 인증패를 받게 됐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2018회계연도 알기 쉬운 동대문구 결산정보’가 구민의 삶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길 바라며, 이를 통해 구민이 구정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동대문구는 더욱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을 운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2018회계연도 알기 쉬운 동대문구 결산정보’는 동대문구 홈페이지(www.ddm.go.kr)→ 행정정보→ 예산·결산→ 2018예산일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