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5가구 중 1가구 반려동물 길러…5마리 중 4마리 이상이 '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5가구 중 1가구 반려동물 길러…5마리 중 4마리 이상이 '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서울시에 거주하는 5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기르는 반려동물 5마리 가운데 4마리 이상은 개(반려견)였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조사한 '2018 서울 서베이'와 지난 10월 온라인에서 실시한 반려동물 보유 실태를 종합해 이 같은 결과를 15일 공개했다. 조사에선 지난해 서울시 전체 가구 중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의 비율이 20.0%에 달했다. 이는 2014년 18.8%에서 꾸준히 늘어난 수치로, 처음으로 20%를 찍었다.

반려동물의 종류는 개가 84.9%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고양이(반려묘)를 키우는 가구는 12.2%에 그쳤다. 2014년과 비교해 개를 키우는 가구 비율은 4.0%포인트 감소한 반면 고양이는 오히려 3.6%포인트 늘었다.


주거 형태나 가구원 수에 따른 반려견 비율은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반려묘는 1인 가구나 월세 가구에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단독주택ㆍ아파트ㆍ다세대주택ㆍ연립주택 등 주택 형태, 자가ㆍ전세ㆍ월세 등 입주 형태, 1인ㆍ2인 이상 등 가구원 수에 따른 응답 분포를 살펴보면 반려묘 가구는 다세대주택(14.5%), 월세(15.8%), 1인 가구(16.0%) 등에서 평균(12.2%)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하지만 아파트(11.1%), 2인 이상 가구(10.8%) 등에선 오히려 수치가 낮았다. 또 개와 고양이를 함께 기르는 비율은 아파트(2.6%), 다세대주택(2.5%) 등에서 평균(2.3%)보다 높았다.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거나 키운 경험을 묻자 69.2%가 '있다'고 응답했다. 반려동물을 키운 계기로는 '동물을 좋아해서'(62.0%)라는 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가족 구성원이 원해서'(44.9%), '또 다른 즐거움을 위해서'(28.9%)라는 답이 뒤를 이었다.


반려견 키우기의 어려운 점으로는 55.1%가 '혼자 두고 외출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꼽았다. 남성이나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은 '배설물, 털 등의 관리'를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반려동물을 한 번도 기른 적이 없다고 답한 사람들은 '관리가 힘들어서'(60.7%)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반려동물을 추가로 혹은 새롭게 기를지 여부를 물은 결과, 반려동물 경험자는 31.6%, 미경험자는 12.7%만이 긍정적 답변을 내놨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공공 차원의 반려동물 가구 지원책 개발과 인프라 확충에 이번 조사ㆍ분석 결과를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