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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IPTV에 인공지능·VR 접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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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트렌드 변화에 맞춰 IPTV 개인화 3대 혁신 서비스 추진
초소형, 저전력, 저발열 3박자 갖춰… 연간 전기료 최대 3만원 절감
개인별 시청이력 분석해 취향에 맞는 콘텐츠 추천

KT, IPTV에 인공지능·VR 접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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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KT가 ‘개인화’와 ‘인공지능(AI)’에 초점을 두고 IPTV 3대 혁신 서비스를 내놨다. 가상현실(VR)이 적용된 IPTV를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로 실내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하는 한편, AI로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토록 한 것이 골자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를 VR로 구현한 색다른 나만의 TV ‘슈퍼 VR tv’ ▲내 마음대로 이동이 가능한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올레 tv UHD Ⅳ(이하 UHD 4) ▲나를 위한 콘텐츠 추천 ‘AI 큐레이션’을 공개했다.

KT는 우선 세계 최초로 VR 환경에서 IPTV를 즐길 수 있는 ‘슈퍼 VR tv’를 출시했다. 슈퍼 VR tv는 180인치 와이드맥스 스크린에서 21만여편의 주문형 비디오(VOD)는 물론 올레 tv의 270여개 실시간 채널을 즐길 수 있다. 슈퍼 VR tv는 올레 tv의 실시간 채널과 VOD는 물론 게임?스포츠 등 3000여편의 VR 전용 콘텐츠까지 월 9900원(3년 약정, 복수회선 기준, VAT 포함)에 이용할 수 있다. 슈퍼 VR tv 전용 요금제 3종에 가입하면 슈퍼 VR 기기를 월 1만1,000원(3년 약정, VAT 포함)에 시청 가능하다. KT 인터넷, 올레 tv, 올레 tv 복수단말 신규 가입자에게는 슈퍼 VR 기기를 무료 제공한다. KT는 이 제품을 국내 VR 대중화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또한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를 통해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IPTV를 선보인다. KT가 오는 20일 출시 예정인 ‘UHD 4’는 국내에서 크기(57ⅹ89ⅹ23mm)가 가장 작다. 기존 UHD 셋톱박스에 비해 5분의 1 수준, 대기전력 소모는 기존보다 절반 수준으로 연간 가계 전기요금을 최대 3만원까지 줄일 수 있다. 발열도 적어 초소형, 저전력, 저발열 3박자를 갖췄다. UHD 4는 인터넷 선은 물론 전원 선도 필요 없다. 기가 와이파이만 있으면 집 안 어디든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해 설치할 수 있다. 작은 크기로 TV 뒤에 완벽히 숨길 수 있어 신혼집이나 1인 가구, 인테리어를 중요시하는 가정에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개인별 AI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다. 올레 tv ‘AI 큐레이션’은 1개의 IPTV에 최대 4개의 계정을 제공해 구성원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집’ 계정을 기본으로 두고, 개인별 계정을 3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KT는 AI 큐레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올레 tv 820만 가입자의 VOD 시청이력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널, 모바일 시청이력까지 딥러닝했다. 올레 tv 이용자들은 21만편이 넘는 VOD 중 콘텐츠를 선택하기까지 평균 20편 이상의 콘텐츠를 오가며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큐레이션은 UHD와 기가지니 셋톱박스에서 오는 12일 상용화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홈쇼핑이나 광고 시청이력까지 데이터 분석 범위를 확대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보다 정교화할 계획이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은 “전통적인 가구 단위 서비스로 인식해왔던 올레 tv가 이제 개인화라는 미디어 트렌드에 맞춰 새롭게 혁신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KT가 가진 AI 역량과 IPTV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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