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감사의견 갈등대책 없는 회계개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자수첩]감사의견 갈등대책 없는 회계개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감사인 (직권)지정 기업의 절반 이상이 재지정을 요청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개혁과 변화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보여주는 사례라 생각한다."(지난달 31일 은성수 금융위원장)


직권 감사인 사전지정 통지를 받은 기업 635곳 중 절반 이상이 금융감독원에 감사인 재지정 신청을 한 직후 금융당국 수장이 보인 반응이다.

감사인 재지정을 신청한 기업에는 KB금융지주( KB금융 ), 에쓰오일( S-Oil ), 아시아나항공 , 메리츠종금증권 등 굵직한 대기업들도 포함됐다. 이들 기업이 감사인 재지정을 요구한 배경에는 감사 강화와 보수 상승, 전문성 부족 등에 대한 우려가 깔려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외부감사 대상 기업의 감사보고서 정정은 2016년 969회에서 지난해 1533회로 2년 만에 58.2%나 증가했다. 감사보고서(연결 포함)를 고친 상장사 중 46%는 정정 때 감사인을 바꾼 상태였다.


처음으로 도입하는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는 벌써부터 많은 문제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과 당기감사인, 전기감사인 간 감사의견 갈등이 확대될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원칙 중심의 국제회계기준(IFRS)에 주기적 지정제까지 시행됨에 따라 내년 주총 시즌에 재무제표 정정 증가는 물론 기업 감사의견, 주가, 신용등급 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IFRS 도입으로 '비용'에서 '자산+부채'로 회계기입 방식을 바꿔야 하는 항공·통신·엔터테인먼트·게임 업체 등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하지만 당기감사인·기업, 당기감사인·전기감사인 간 의견충돌을 보완할 법규정은 마련돼 있지 않다. 한국공인회계사회의 '공인회계사 외부감사 행동강령' 제37조에만 의존하고 있다. 감사인과 기업 의견이 충돌할 경우 기업에 소명 기회를 준 뒤, 해결이 안 되면 품질관리실과 회계사회의 서면 자문 등을 요청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당기감사인·전기감사인 갈등은 더 우려된다. 금감원이 회계사회가 2017년 발표한 '회계감사 실무지침 전기오류 수정에 관한 회계감사실무지침'을 적용하도록 권고한 게 전부다. 지침에는 당기감사인은 중요 전기오류 사항을 발견하면 경영진에 전기감사인에 통지하라고 요청할 것, '당기감사인·기업 경영진 및 지배기구·전임감사인' 3자 간 소통 실시 등이 담겨 있지만, 회계갈등을 막기엔 불충분하다는 지적이 많다.


정부는 '회계개혁'이라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현장에서 벌어질 혼란에는 팔장만 끼고 있는 듯하다. 시장을 안심시키고 기업과 감사인이 개혁에 능동적으로 동참하도록 분명한 방향과 행동지침을 제공해야 한다. 감사 시즌이 얼마 남지 않았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