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국감]김성태 "애꿎은 유튜브 잡지 말고, 포털 실검 관리하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태 과방위 야당 간사 "실검협의체에 방통위 들어와야"
VS 한상혁 "어떤 협의체인지 성격봐야...견해차 있을 수 있어"

[2019 국감]김성태 "애꿎은 유튜브 잡지 말고, 포털 실검 관리하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이 21일 한상혁 방통위원장에게 "포털 실검(실시간 검색어) 조작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가짜뉴스 잡는다고 애꿎은 유튜브 잡지 말고 포털 실검 조작 같은 것을 봐야 한다. 방통위의 본연의 역할이 뭔지 알고 제대로 대처했으면 좋겠다"며 한 위원장을 질타했다. 김성태 의원의 질의는 진보진영을 중심으로 '조국힘내세요' '문재인지지'와 같은 실시간 검색어가 상위에 올라가는 데 대한 포털의 여론조작 의혹을 지적한 것이다.

김성태 의원은 최근 1개월간 네이버의 검색어 트렌드와 시계열 변화 등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조국 장관이나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된 실시간 검색어를 입력하도록 독려하는 행위가 확인됐고, 이는 소위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등 ‘기계적 조작’ 방법을 동원해 실검을 조작한 정황도 포착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김성태 의원실은 네이버, 카카오 등과 실검 제도개선안과 관련된 비공개 알고리즘 검증을 추진하고 있다.


김 의원은 특히 "네이버 등 실검조작 비공개 알고리듬을 검증하는 실검협의체에 방통위가 들어와서 의견개진을 할 필요가 있다. 실검 왜곡과 여론 왜곡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대해 한 위원장은 "어떤 성격의 협의체인지 판단을 해야 한다"면서 "(실검 문제에 있어선) 견해차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며 반대의견을 피력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