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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국감]"서울시 '자전거 하이웨이' 사업, MB정부 실패한 터널형 자전거 고가도로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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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국감]"서울시 '자전거 하이웨이' 사업, MB정부 실패한 터널형 자전거 고가도로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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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리한 사업 추진보다 기존 자전거 도로 916㎞ 제대로 활용할 방안 마련해야"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시가 추진할 예정인 '서울 자전거 하이웨이'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주승용 국회부의장(바른미래당, 여수을)은 17일 국정감사에서 "현재 서울시에 있는 916㎞ 자전거 도로도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않다"며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기보다 기존 자전거 도로를 제대로 활용할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지난 7월 박원순 서울시장은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를 방문한 후 서울을 자전거 천국으로 만들겠다며 서울 자전거 하이웨이(CRT)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사업 내용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캐노피형', '튜브형', '그린카펫형' 등 대규모 자전거 전용 고가도로를 2년 안에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올 하반기에 3억원을 들여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덴마크 코펜하겐, 중국의 샤먼 등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입체형 자전거 도로를 건설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 주 부의장은 이와 관련해 "친환경 자전거 이용을 늘리려는 취지에는 공감하나 전차와 자동차, 자전거가 오랜 시간 도심에서 공존해왔던 유럽과 자동차 위주로 발전해온 우리나라의 교통 시스템은 차이가 많다"고 말했다.

또 CRT사업이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시절 추진하려다 실패했던 '터널형 자전거 고가도로' 사업과 많은 부분에서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2008년 무산된 사업은 ㎞당 15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비용 부담, 조망권 침해에 따른 주민 반발, 진·출입로 조성의 어려움, 크고 작은 언덕이 많은 서울의 지형 등의 문제로 사업 추진에 실패했다는 설명이다.


주 부의장은 "서울에 현재 설치된 자전거 도로가 916㎞에 달하는데 불법주차, 차량의 끼어들기 등으로 자전거 도로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거나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수천억 원이 드는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기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서 기존 도로를 활성화 하는 방안을 고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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