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생증명서에 '아버지'로 표기" 英 성전환 수술 후 출산한 트랜스젠더 남성, 패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레디 맥코넬(32)/사진=영국 itv 유튜브 화면 캡처

프레디 맥코넬(32)/사진=영국 itv 유튜브 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가연 인턴기자] 자녀의 출생증명서에 자신을 '어머니'라고 표기하는 대신 '아버지' 또는 '부모'로 등록하길 원했던 트랜스젠더 남성이 고등법원에서 패소했다.


25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앤드류 맥팔레인 판사는 이날 런던 고등법원에서 열린 재판에서 프레디 맥코넬(32)에게 패소 판결을 내렸다.

맥코넬은 영국 남동부에 위치한 켄트주 딜 출신의 트렌스젠더 남성이다.


맥팔레인 판사는 "개인의 젠더와 부모로서의 그들의 신분·지위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어머니가 된다는 것'은 항상 여성이 되는 것과 연관돼 있었다. 그러나 '어머니'라는 지위는 임신하고 출산하는 신체적·생물학적 과정을 겪는 사람들에게 주어진다"라면서 "현재는 법적으로나 의학적으로, 법률상 성별이 남성인 개인이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는 일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맥팔레인 판사는 "개인의 젠더가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출산을 한다는 생물학적 역할로 미루어봤을 때 '어머니'라는 지위를 갖게된다"라고 덧붙였다.


프레디 맥코넬(32)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다큐멘터리 영화 '해마(Seahorse)' 포스터/사진=프레디 맥코넬 인스타그램 캡처

프레디 맥코넬(32)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다큐멘터리 영화 '해마(Seahorse)' 포스터/사진=프레디 맥코넬 인스타그램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맥코넬의 법률 대리를 맡고 있는 카렌 홀든 시티로펌 변호사는 가디언을 통해 "평등을 위해 싸우는 기업으로서 해당 판결에 대해 당연히 실망했다"라면서 "이는 법이 현대사회에서 얼마나 뒤쳐져 있는가를 또다시 보여준다"고 말했다.


변호인은 "맥코넬은 현재 법적으로 남자다"라면서 "그는 자신의 출생증명서에 기록된 성별을 바꿀 권리가 있는데, 왜 이는 자녀의 출생증명서에는 적용되지 않는건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평등에는 대가가 따라서는 안 된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판결이 나오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고, 그동안 수많은 시간과 인력이 쓰였다"라면서 "그러나 법원은 여전히 맥코넬 가족이 법적 테두리 안에서 가족구조를 세우도록 돕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항소 여부에 대해서는 "맥코넬이 항소를 진행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맥코넬은 25세부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맞았다. 그는 다음해 유방 제거수술을 받았으나, 출산가능성은 배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궁절제술은 받지 않았다.


이후 출산 계획을 세운 맥코넬은 테스토스테론 복용을 중단했으며, 정자를 기증받아 체외수정법을 통해 임신에 성공했다.


그는 출산 당시, 생물학적으로는 임신·출산이 가능했으나 법적 성별을 '남성'으로 바꾼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프레디 맥코넬(32)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사진/사진=프레디 맥코넬 인스타그램 캡처

프레디 맥코넬(32)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사진/사진=프레디 맥코넬 인스타그램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맥코넬은 자녀의 출생증명서에 스스로를 '아버지' 또는 '부모'로 표기하고 싶어했으나, 출생 등록 담당자는 "법률상 아이를 낳은 사람을 '어머니'로 등록하게 되어있다"라며 해당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다.


결국 맥코넬은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출생·사망 등록을 관리하는 종합등록국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변호사들은 해당 사건에 대해 맥코넬이 승소할 경우, 그의 아이는 잉글랜드와 웨일즈에서 법적으로 엄마가 없이 태어난 첫번째 아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사건의 예비 심리를 담당한 재판부는 맥코넬과 그의 아기가 언론 보도를 통해 신원이 특정될 수 없도록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맥코넬은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기사를 쓰고,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하는 등 자신의 이야기를 알리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맥코넬은 가디언과의 인터뷰를 통해 "언젠가 '성별불쾌감(gender dysphoria)은 우주의 치통과 같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꽤 적절한 묘사라고 생각한다"면서 "나는 이러한 생각을 서너살일 때부터 해왔다"라고 밝혔다.


그는 항상 부모가 되기를 원했으며, 성 전환 수술을 받기 전 임신을 고려했다면서 "아기를 낳기 전에 나는 내가 누구인지를 정확히 알아내야만 했다"라고 말했다.





김가연 인턴기자 katekim2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