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 '혐한 日화장품' DHC 온라인도 퇴출…롯데·신세계 제외(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온라인 쇼핑몰 롯데닷컴·SSG닷컴 판매 중단
H&B 스토어 온·오프라인 퇴출…추가 발주도 잠정 연기
인스타그램에 분노 댓글…제품 리뷰도 불매운동 일색

[단독] '혐한 日화장품' DHC 온라인도 퇴출…롯데·신세계 제외(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차민영 기자, 김봉기 기자] 일본 화장품 브랜드 DHC의 자회사인 'DHC테레비'가 혐한 발언과 가짜 뉴스가 담긴 유튜브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내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분노가 커졌다. 불매운동의 여파가 헬스앤뷰티(H&B)스토어를 넘어 온라인 전용 쇼핑몰까지 확산하는 추세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에서 운영하는 롯데닷컴은 이날 오후 DHC 제품 270여개 제품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고객들이 사이트 상에서 'DHC'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더라도 제품이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대신 한율과 아이오페 등 타사 브랜드들의 클렌징 제품 등 대체 제품들이 제시되고 있다.

신세계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인 SSG닷컴도 12일부터 DHC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 계열 H&B스토어인 부츠가 DHC 제품 판매를 중단키로 결정하면서 동일한 방침을 적용했다는 설명이다.


H&B스토어 업계에서 선제적으로 DHC 브랜드 지우기에 나서면서 온라인몰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는 이달 12일 오후 온라인몰에서 DHC 제품 20여종을 철수시키는 방침을 확정했다. 150여개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보유 재고만 상단에서 후방으로 위치를 변경시켰다. 추가 발주도 잠정 중단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올리브영도 이달 12일 오전부터 온라인 매장에서 DHC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 올리브영은 이날 고객에게 DHC 상품 노출을 최소화하라는 지침에 따라 1200여개 오프라인 매장의 DHC 제품 제고를 진열 위치도 잘 보이지 않는 곳으로 이동했다. 롭스 역시 온오프라인상에서 DHC 제품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단독] '혐한 日화장품' DHC 온라인도 퇴출…롯데·신세계 제외(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DHC는 2002년 한국에 진출한 뒤 클렌징 오일 등으로 인기를 끌며 국내 H&B 스토어와 온라인몰 등에 입점했다. 화장품 전문 방송 '겟잇뷰티' 등을 통해 입소문을 타면서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DHC코리아의 연간 매출 규모는 약 100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DHC는 최근 일본 불매운동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한국을 비하하는 방송을 자회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DHC테레비'를 통해 내보냈다. 출연 보수 패널들은 "한국은 원래 바로 뜨거워지고 바로 식는 나라다"거나 "조센징(한반도 출신을 비하하는 표현)은 한문을 문자화하지 못했다"는 등의 주장을 펼쳤다. 독도 관련 역사를 왜곡하는 극우 성향의 자민당 의원의 발언도 내보내 더 큰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국내 소비자들은 불매운동 의사를 밝히고 있다. 다수의 네티즌은 DHC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에 찾아가 사과와 해명도 요구했다. DHC측은 사과 대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댓글을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다. 화장품 성분분석 어플리케이션 '화해'에서도 DHC 브랜드 제품들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표 제품인 클렌징 오일 리뷰에는 '혐한 회사이니 더 꺼려진다. 한국에서 나갔으면 좋겠다.', '그동안 써본 클렌징 오일 중에 가장 좋았는데 불매하겠다. 다른 클렌징 오일 찾다가 화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았다.' 등의 제품 리뷰가 달렸다.


한편, 배우 정유미는 위약금을 불사하고 당초 광고 모델 계약을 맺었던 DHC와 계약을 끝내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소속사 에이스팩토리는 DHC 본사 측의 혐한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재계약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개인 인스타그램에서도 DHC 제품이 포함된 홍보성 사진을 삭제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김봉기 기자 superch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