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시장안정 위해 공매도 규제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가용한 수단 통해 과감히 대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뒤 건물을 빠져나가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뒤 건물을 빠져나가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장세희 기자] 한일 경제 전면전에 이어 미중 환율전쟁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금융ㆍ외환 시장이 요동치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매도 규제 강화와 자사주 매입규제 완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7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현 금융감독위원장과 함께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앞으로 상황을 냉철하게 주시하며 시장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미 준비한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에 기초해 증시 수급 안정 방안, 자사주 매입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등 가용한 수단을 통해 시장 상황에 따라 적기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는 대외적으로는 미ㆍ중 무역갈등 격화와 일본 수출 규제, 국내적으로는 수출 및 투자 부진 등 리스크 요인이 단기간에 중첩돼 나타난 결과"라며 이같이 밝혔다. 부총리와 한은 총재가 참석한 거시경제금융회의는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인 2017년 9월4일 이후 처음이다.


시장에서 관심이 큰 공매도 규제 강화와 관련해 최위원장은 "검토를 충분히 마쳤고 언제든지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시장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그에 맞게 대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환율과 관련해서도 지나친 급등을 막기 위한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환율 시장에서 과도한 쏠림현상이 있었다"며 "정부로서는 준비된 계획에 따라 불안심리를 완화할 수 있는 시장안정 조치를 적극 시행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에 대해서 그는 "환율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급격히 쏠림있으면 미세조정 차원에서 (정부가)부분적으로 개입하는것은 국제적으로 용인돼 있다"며 "작년부터 외환개입에 대해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고 관련해서도 미국하고 협의를 긴밀하게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서 홍 부총리는 "일본 측에 이번 부당한 조치의조속한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는 한편 단기적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기업 지원과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 자립화 대책들을 촘촘하고 과단성 있게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