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추경처리 지연될수록 효과 반감"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오후 3당 원내대표 만나 협조요청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회에서 논의가 중단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다시 한번 촉구했다.


기재부가 24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홍 부총리는 추경안 통과의 5가지 필요성을 제시하며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정부가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 지 91일째가 됐는데도 여전히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그는 "추경 효과는 집행 타이밍이 관건인데 이번 추경은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며 "처리가 계속 지연된다면 실제 사업 집행 기간이 크게 줄어 추경 효과가 반감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 대응에 추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내년 예산에 반영해 대응하는 것보다 5∼6개월이라도 미리 필요한 예산"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2730억원 규모로 검토를 모두 마쳤기에 언제든지 예결위 심의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지난 5월 신규 물량이 소진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산불ㆍ지진 피해 지역 예산 등을 예로 들면서 "추경 사업 하나하나가 민생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들로 기업과 국민을 위해서라도 조속히 추경을 처리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내년 예산 편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우려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내년 예산안 편성 작업을 다음 달 말까지 완료해 9월 3일에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며 "추경 규모와 사업 내역이 확정돼야 이를 토대로 내년 예산규모와 사업별 예산을 구체적으로 확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 사회에 정책의지를 보여주는 효과도 강조했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들은 글로벌 하방리스크 대응을 위해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공통으로 강조하고 있다"며 "지난주 한국은행도 기준금리를 인하했기에 재정-통화 정책 조합을 통한 경기 대응 노력을 가속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만큼 정책 의지를 대외적으로 강조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3당 원내대표를 직접 만나 추경 통과를 다시 한번 촉구할 예정이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