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08년 데자뷔?…또다시 커지는 파생상품 악몽의 그림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주요기관, 저신용기업 담보대출 파생상품(CLO)에 4조7100억원 투자

CLO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파생상품인 CDO와 유사

세계 경기 둔화로 기업 신용위험 높아지면 CLO 부실 확률 높아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방아쇠를 당긴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을 이용한 파생상품과 유사한 금융 상품에 국내 기관 투자자들이 몰리자 한국은행이 경고음을 울렸다. 한은은 금융위기 이후 미국에서 급성장 한 대출담보부채권(CLO)을 문제아로 지목했다.


CLO는 BBB등급 미만의 저신용 기업들의 담보대출을 기초자산으로 삼아 만든 파생금융상품이다. 신용 위험도가 높았던 서브프라임 모기지(주택담보대출)를 묶어 만든 부채담보부채권(CDO)과 비슷한 구조다. 한은은 CLO가 과거 CDO처럼 금융 시장의 불안 요인이 될 것이라 우려했다.

15일 한국은행의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해외 CLO투자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의 해외 CLO투자규모는 올 1월 40억달러(약 4조7100억원)로 집계됐다. 보험회사가 23억달러, 자산운용회사가 14억달러를 투자했다. 2013년 말 투자 규모가 10억달러였던 것에 비하면 급격히 늘어난 셈이다.


"2008년 데자뷔?…또다시 커지는 파생상품 악몽의 그림자"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기관 보유 CLO를 신용등급별로 보면 투자등급(BBB)이상 채권비중은 90%로, 시장 CLO(8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투자등급 채권 중에서 최상위 등급인 AAA등급 비중은 14%로 시장 CLO(59%)를 크게 하회했다.


기업담보대출로 만든 CLO는 유형별로 채권유형과 지분유형으로 나뉜다. 채권 유형도 최우선 원리금 상환 등급인 선순위채권과 그 다음 등급인 메자닌 채권으로 나뉜다. 최하위등급은 지분채권이다.

국내기관 보유 CLO 중 선순위ㆍ메자닌(Mezzanine) 비중은 76%를 차지한다. 한은 금통위원 중 한명은 "선순위 또는 A등급 메자닌 채권이라고 하더라도 이들 채권의 수익률이 국채 수익률에 비해 높아 손실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며 "해당 투자의 안정성에 대해 유의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선순위채권 중 하나인 AAA등급 채권의 평균 수익률은 올 1월 기준 4.05%였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지분채권은 기업이 담보대출을 못 갚게 되면 손실을 가장 먼저 떠안게 된다. 국내 기관들의 투자금은 4억달러(무등급투자 2억달러ㆍ채권+지분 혼합한 콤보노트 2억달러)로 추정된다. 고위험에 상응하는 높은 배당을 지급 받아 신용 위험이 낮은 시기엔 비교적 빠른 기간에 투자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반면 투자 초기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면 나중에 레버리지론(기업담보대출을 채권화한 상품) 가격이 반등해도 투자 수익을 회복하기 어렵다. 2016년과 2017년 국내 투자자 매입 지분의 누적 배당수익률은 각각 27.6%, 20.3%(추정치)로, 아직까진 선방하고 있다.


한은은 앞으로 세계 경기 침체로 담보대출을 받은 기업들이 위기에 빠지면 CLO가격도 크게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최근 국내기관의 CLO투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해외채권 보유잔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라며 "다만 글로벌 성장세 둔화로 이들 기업의 신용위험이 높아질 경우 CLO가격이 크게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