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읽은 책 환불 받아?...전국 최초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 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일부터 지역서점에서 구매한 도서 읽고 3주내 반납시 구매금 전액 환불...반납된 도서는 다른 주민들 이용 가능하도록 지역내 구립도서관에 비치·대여

읽은 책 환불 받아?...전국 최초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 운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는 지역서점에서 도서를 구매하고 반납시 구매금을 전액 환불해 주는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 를 18일부터 정식 운영한다.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 는 새로운 형태의 도서관 서비스이다.

'생활속 도서관 이용편의 시스템 구축' 일환으로 구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도서관을 이용 가능하도록 추진중이다.


구는 정식 운영에 앞서 지난 5월 지역내 9개 서점과 협약을 체결했다.


지역 주민 누구나 도서 구입 후 서초구 공공도서관 홈페이지(public.seocholib.or.kr)내 북페이백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신청가능하다.

도서를 3주 이내 구매 서점에 반납하면 구매금 전액을 환불받게 되며 반납된 도서는 다른 주민들이 이용 가능하도록 지역내 구립도서관에 비치·대여된다.


특히 구는 인기있는 베스트셀러 도서의 경우 대출이 많은 것을 감안해 복본 제한규정(같은 종의 도서를 중복 비치 가능한 최대권수)을 완화, 최대 20권까지 지원한다.


이에 따라 구민들이 도서관에서 인기도서를 대출하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최근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를 이용한 김 모씨(반포동 거주)는 “시리즈로 된 인기 베스트셀러를 도서관에서 대출하려고 하니 일부를 이미 다른 사람이 대출해서 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북페이백 서비스를 통해 보고 싶은 책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볼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구의 북페이백 서비스로 주민들은 도서관이 아닌 가까운 집근처 서점에서 원하는 책을 볼 수 있고 지역서점은 매출을 올릴 수 있어 1석2조 효과가 기대된다.


구는 지역내 구립도서관 소장도서를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서 대출·반납 가능한 ‘서초 상호대차 서비스’를 운영중이며 공공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모바일 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초 라이브러리#(샵)’도 준비해 7월말 시행예정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로 전국 최고 수준의 책읽기 도시에 한발짝 더 다가가게 됐다” 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도서관 이용편의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