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기기증 감소세 뚜렷…외국처럼 장기기증 폭넓게 허용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기기증 감소세 뚜렷…외국처럼 장기기증 폭넓게 허용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장기기증이 줄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국처럼 순환정지 후 장기기증(DCD)을 폭넓게 허용해 기증자의 소중한 생명을 또 다른 누군가와 나눌 수 있도록 해야한다."


조원현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26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순환정지후 장기기증 활성화를 통해 장기기증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DCD는 심장사로 인해 혈액순환이 멈춘 환자로부터 장기를 기증하는 것이다. 순환정지 시기에 따라 심폐 기능이 소실된 상태에서 사망 선언 후 장기를 구득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뇌사자에서 심정지 발생 시에만 기증이 허용된다.


조 원장은 "우리나라는 심장사만을 사망으로 인정하고 있다"면서 "뇌사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뇌사장기기증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미 해외에서 보편화 돼있는 DCD 도입을 위한 법안을 마련해 심장사로 돌아가신 분들이 숭고한 나눔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장기기증원이 DCD 도입을 추진하려는 이유는 점차 장기기증자의 수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0년 장기등 이식에 관련 법률 제정 이후 지속적으로 늘던 장기기증자는 최근 3년새 감소 추세로 바뀌었다. 2000년 52명에 불과했던 장기기증자는 2016년 573명까지 늘었지만 2017년 515명으로 감소세로 전환했다. 지난해에는 449명으로 감소폭이 커졌다.

특히 의학기술 발전과 치료제 개발로 뇌사 풀(Pool)이 점점 줄어 장기이식 수요를 따라갈 수 없는 상황이다. 매일 5.2명의 이식대기 중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기증 속도보다 더 빠르게 이식대기자가 늘고 있다.


조 원장은 "외국의 경우 DCD를 10년 전부터 시행해 이미 보편화된 중요 장기기증의 통로로 자리 잡고 있다"면서 "스페인은 2013년 DCD 기증이 9.6%를 차지했으나 2017년 26%까지 증가했고 네덜란드, 영국 등 유럽은 전체 기증 중 DCD 기증이 40~5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페인은 국가적 응급의료체계가 조직적으로 발달돼 사고발생 현장이나 응급실에서 심폐소생술을 진행했지만 회복이 안 됐을 때 기증을 진행한다.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옵트 아웃제도(사전에 거부하지 않으면 사후 자동으로 장기기증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를 시행중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옵트 인제도 시행 중으로 기증을 원하는 사람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하도록 돼있다.


조 원장은 "지난해 2월 연명의료 결정법 시행 후 장기기증보다는 병원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은 연명의료 중단을 결정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것도 장기기증이 줄어든 주요 요인"이라면서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 중 뇌사추정자로 인지될 시 장기구득기관으로 우선 통보해 코디네이터의 면담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미국은 뇌사자와 연명의료중단 대상자 모두 장기구득기관으로 통보하고 있다.


조 원장은 "병원에서 번거로운 장기기증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응급실 체류 시간제한 규정에서 뇌사추정자를 제외하고, 의료 질 평가항목에서 장기기증 관리건을 추가하는 한편 뇌사추정자 통보부터 동의까지 건강보험을 수가화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말, 공휴일에는 가족관계가 확인이 안돼 기증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족관계증명 간소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