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重에 현대車 하투까지…전운 감도는 울산 노동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重 노조 물적분할 반대
주총장 점거 물리적 충돌 우려

현대車 올 첫 임단협 상견례
통상임금 적용 등 가시밭길 예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기하영 기자]우리나라 최대 제조산업 메카인 울산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울산을 대표하는 기업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관문인 물적분할을 앞두고 노동조합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에 물리적 충돌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매년 노사 분규를 겪는 현대자동차는 울산에서 노사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하투(夏鬪)에 돌입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 의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노조가 나흘째 주총장을 점거하고 있다. 여기에 상급 단체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현대차 노조까지 동반 투쟁에 나설 것을 예고하면서 반대 화력은 점점 거세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법인 분할을 반대하는 이유는 구조조정 우려다. 이들은 법인 분할로 현대중공업이 생산 공장으로 전락하고 부채의 95%를 떠안으면서 향후 임금과 노동 조건, 고용 안정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주장한다. 현대중공업이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되면 분할 전 부채 7조2215억원 중 7조576억원을 현대중공업이 떠안는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현행 상법과 세법에 따라 선박 건조와 관련한 자산을 현대중공업이 가져가기 때문에 부채 역시 승계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다. 회사 측은 "부채 7조원 중 3조1000억원 규모의 선수금과 충당금은 장부상의 부채일 뿐"이라며 "한국조선해양 역시 현대중공업의 100% 주주로 연대 변제 책임을 진다"고 말했다.


물적 분할로 신설될 중간 지주사 본사 위치를 두고 정치권, 지자체, 시민단체 등도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연구개발(R&D)과 엔지니어링 전문 회사로 운영될 한국조선해양은 서울 계동에 본사를 둘 계획이다.

이에 대해 울산 지역사회에서는 세수 감소, 인력 유출 등 지역 경제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은 전날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반대하며 삭발을 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주총이 열리기만 하면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법인분할 안건은 출석 주주의 3분의 2이상, 발행 총주식의 3분의 1이상이 찬성하면 통과된다. 현대중공업지주(30.95%)를 비롯한 특수관계인 지분율만 33.96%여서 주총만 열리면 통과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2대 주주(9.35%)인 국민연금이 반대표를 행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지난 29일 국민연금은 물적분할 안건에 찬성표를 던지기로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왼쪽)과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이 29일 오후 울산시 남구 롯데백화점 앞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로 생기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송철호 울산시장(왼쪽)과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이 29일 오후 울산시 남구 롯데백화점 앞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로 생기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울산의 또다른 대형 사업장인 현대차는 이날 오후 울산공장에서 올해 첫 임단협 노사 상견례를 갖고 향후 교섭일정을 조율한다. 노사는 이르면 다음달 4일부터 경영 설명회를 시작으로 본교섭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5.8% 인상, 호봉승급분 제외), 정년 최대 64세까지 연장, 상여금의 통상임금 적용, 당기순익의 30% 성과금 지급,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담은 임단협 요구안을 회사 측에 전달했다.


이번 교섭의 주요 쟁점은 상여금의 통상임금 적용과 추가 인력 충원 이슈로 좁혀진다. 우선 통상임금 문제는 현대차가 상여금을 매월 지급으로 전환하며 최저임금 미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자 노조가 월 단위 상여금을 통상임금까지 포함하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현대차는 이미 통상임금 1ㆍ2심에서 사측이 승소했기에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사측 승소의 근거였던 상여금 시행세칙을 폐기하고 통상임금의 범위와 상여금 관련 단협 문구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추가 인력 고용에 대한 노사의 엇갈린 셈법도 난제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 노조는 2017~2025년까지 1만7500명이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으며 전기차ㆍ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관련한 산업변화로 필요 인력이 5000여명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향후 2025년까지 적어도 1만명 이상의 추가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사측은 노조가 언급한 1만7500명의 정년퇴직자는 2017년부터 집계한 포괄적인 숫자일 뿐만 아니라 연구직과 사무직군도 함께 포함하고 있어 정확하지 않다고 반박한다. 친환경차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자연 감소하는 일자리는 적게는 7500명 많게는 그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현대차 임단협 교섭도 가시밭길이 예고된다"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가운데 사측이 노조의 요구를 무제한으로 받아줄 수는 상황이라 협상의 장기화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