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두순 아내 탄원서 공개 "남편, 가정적이며 예의 알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아 성폭행범 조두순 아내 탄원서 일부 공개
근처 피해자 살고 있다는 말에 "신경 안 써"

여아 성폭행범 조두순.사진=MBC PD수첩

여아 성폭행범 조두순.사진=MBC PD수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여아를 무참히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된 조두순의 아내가 과거 조두순을 위해 법원에 제출했던 탄원서 내용 일부가 공개됐다. 아내는 탄원서에서 조두순은 가정적이며 예의를 아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29일 오후 방송된 MBC '실화탐사대'에서는 조두순 아내 A씨가 자신의 남편 조두순이 2008년 경기도 안산에서 8세 여아를 납치해 성폭행하고 다치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을 때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를 공개했다.

조두순의 아내 A 씨는 탄원서에서 "밥이며 반찬이며 빨래며 집 안 청소나 집안 모든 일을 저의 신랑이 20년 동안 했다"면서 "(남편은) 한 번도 화를 내본 적 없으며 예의를 아는 사람이라고 칭찬이 자자하다"고 주장했다.


또 조두순이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해서는 "저의 신랑이 술을 마시고 방황하는 것 외에는 저의 마음도 집안도 참으로 평화로운 가정이었다"고 항변했다.


방송에 따르면 조두순은 폭행·절도·강간 등 전과 17범으로 결혼 생활 중 범죄 11건을 저질렀다.

사진=MBC '실화탐사대' 캡처

사진=MBC '실화탐사대'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전문가는 A 씨 탄원서 내용을 근거로 조두순이 복역을 마친 후 A씨에게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김미영 진술분석 전문가는 "조두순한테 아내는 굉장히 고마운 존재일 것"이라며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의지할 곳 없는 상황에서 조두순이 아내를 찾아갈 확률은 높다"고 분석했다.


제작직은 이날 방송에서 A 씨를 직접 찾아갔다. A 씨는 자신을 찾아온 제작을 향해 "할 말 없으니 가라"며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또 '조두순이 출소하면 여기로 오는 게 맞냐'는 질문에도 "묻지 말고 가라"고 말했다.


아동 성폭행 혐의로 구속된 조두순 면회에 대해서는 "(남편) 면회를 가긴 간다"며 "이혼은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사진=MBC '실화탐사대' 캡처

사진=MBC '실화탐사대'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왜 이혼을 하지 않았느냐'는 제작진 질문에는 "일일이 말해야 하냐"며 반문했다. 또 '남편 진술서를 보니 아내를 되게 사랑하더라'는 말에 A씨는 "술을 안 먹으면 집에서는 잘한다. 술을 먹으면 그래서 그렇다"고 답했다.


제작진이 '여기 근처에 피해자가 살고 있다'는 말에는 "그런 건 모른다. 신경 안 쓴다"며 "그 사람이 어디 살든가 나는 그런 걸 모른다. 알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방송에 따르면 A씨와 피해자 가족은 약 800m 떨어진 거리에서 살고 있다. A씨가 거주지를 이전하기 전까지는 지난 10년간 500m를 사이에 두고 살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A 씨 답변을 본 임문수 행동심리학자는 "A씨가 모든 걸 술 탓으로 돌리고 있다"며 "조두순을 받아줄 것이라 본다"고 분석했다.


한편 2008년 법원에서 징역 12년을 선고받은 조두순은 2020년 12월13일 석방된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