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히트상품] 이름도 생소한 ‘짱뚱어’…귀한 몸, 원기보충에도 으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순천만 인근 식당에 차려진 '짱뚱어탕' 한 상 차림.

순천만 인근 식당에 차려진 '짱뚱어탕' 한 상 차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일웅 기자] 대중적이지 않지만 알 만한 사람은 안다는 ‘짱뚱어’. 순천의 대표 보양음식으로 꼽히는 짱뚱어탕은 1970년대까지만 해도 여름철에 주로 찾는 복날 보양식이었다. 그러다 1980년대 언론에 소개되면서부터는 사시사철 알음알음 찾는 이들이 늘었다. 스태미너 음식으로 이름이 알려진 영향도 컸다.


하지만 짱뚱어는 환경오염에 매우 민감한 탓에 매립과 간척, 개발이 이뤄진 갯벌에서 종적을 감춰갔고 그나마도 양식이 되지 않아 현재는 개체 수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 와중에 순천이 짱뚱어를 보양음식으로 내세울 수 있는 이유는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 청정 갯벌에서 양질의 짱뚱어를 비교적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덕분이다.


순천에선 대개 짱뚱어를 전골로 끓이거나 탕 또는 구이 형태로 식단에 올린다. 전골은 짱뚱어를 통째로 넣어 끓이는 방식이고 탕은 살점만을 발라내 끓인 음식이다.


이중 순천에선 전골보다 탕을 즐겨 먹는데 이는 추어탕처럼 삶아 체에 곱게 거른 후 육수에 된장을 풀어내 시래기, 우거지, 토란대 등과 함께 걸쭉하게 끓여낸 맛이 일품인 까닭이다.

특히 짱뚱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타우린이 장어와 미꾸라지의 2배 이상 함유 돼 피로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 게르마늄, 마그네슘 등 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점, 항산화 작용과 노화방지 효과 등이 탁월한 점으로 미식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은다. 이 덕분에 순천만 인근 식당에는 짱뚱어를 맛보려는 관광객들로 항상 북적인다는 후문이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