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항공사 증권발행해 자본늘려 운용리스 부채비율 상승 대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통·항공사 증권발행해 자본늘려 운용리스 부채비율 상승 대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올해부터 새 리스 회계기준서(IFRS 제1116호)가 시행되는 만큼 유통사와 항공사들이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해 자본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새 기준서상 운용리스에 따른 자산과 부채가 재무제표에 계상되는 만큼 운용리스 비중이 큰 이들 기업들이 자본확충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조언이다.



"유통·항공사 증권발행해 자본늘려 운용리스 부채비율 상승 대비" 원본보기 아이콘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1일 '리스 회계기준 변경 영향'이란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올해부터 리스 회계기준이 바뀌어 리스 이용자는 모든 리스에 대해 사용권자산과 리스부채를 인식해야 한다고 환기했다.


"유통·항공사 증권발행해 자본늘려 운용리스 부채비율 상승 대비" 원본보기 아이콘



김 연구원은 롯데쇼핑 , 이마트 등 유통업체의 경우 자가 매장 비중이 작을수록 부채비율이 오르는 만큼 S&LB과 임차 비중도 점차 축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운용리스 잔액을 고려해 자산·부채 관련 신용등급 검토 요인이 새로 마련될 수 있어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유통·항공사 증권발행해 자본늘려 운용리스 부채비율 상승 대비" 원본보기 아이콘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같은 항공사들도 운용리스 항공기 비중이 클수록 부채비율 상승 폭도 크게 나타난다. 다만 운용리스료를 고려해 총자산과 차입금 지표를 사용하는 만큼 회계기준이 바뀐다고 신용도 변동 가능성도 덩달아 커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란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회계기준이 바뀐다고 기업의 실질 가치가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운용리스 비중이 큰 기업일수록 부채비율이 상승해 차입능력이 약해질 가능성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유통사와 항공사 등이 신종자본 증권 발행 같은 자본확충 노력을 강화하고 자산취득 방식도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