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듀파인' 도입 서두르는 사립유치원 … 국·공립은 저녁돌봄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제10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회의

매입형·공영형 등 다양한 국공립유치원 모델 본격 추진

처음학교로 조례 6개 지역 제정 … 7월까지 완료하기로


20일 오후 2시30분 서울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열린 '제10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회의'에서 유은혜 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20일 오후 2시30분 서울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열린 '제10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회의'에서 유은혜 부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대형 사립유치원에 이어 자율적으로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을 도입한 사립유치원이 전국 750여곳으로 늘어났다. 정부는 사립유치원 매입과 공영형유치원 재정 지원 등을 통해 국·공립유치원 확충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재차 강조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은 20일 오후 제10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회의'를 열고 에듀파인 적용 현황, 국공립유치원 확충 등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의 과제별 추진 상황과 성과를 점검했다.


회의 결과, 5월 현재 에듀파인은 올해 의무도입 대상인 대형 사립유치원 568곳과 자발적으로 참여한 희망유치원 751곳 등 총 1319개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내년부터 전국 모든 사립유치원이 에듀파인을 사용하게 되면 사립유치원의 회계 투명성 강화와 유아교육 신뢰 회복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국공립유치원 확충 계획'도 차질 없이 추진중이다. 이미 3월 개원한 전국 국공립유치원은 총 702학급으로 당초 목표인 692학급을 초과 달성했다.

추진단은 하반기 확충 예정(388개 학급)인 유치원들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국공립유치원 비율이 낮은 지역에서는 매입형 유치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매입형 유치원은 서울과 부산, 울산, 경기, 경남 등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사립유치원 매입을 통해 내년 3월에는 총 40개원 내외(학급기준 240개 잠정)를 공립유치원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재정 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과 공공성 확보를 추진하는 공영형유치원도 올해 하반기 약 30곳을 추가 확충하기로 했다.


맞벌이 가정의 유아들을 위한 돌봄 서비스는 더욱 촘촘해진다. 현재 국공립유치원 유아의 81.3%(2018년 78.9%)가 오후돌봄을 이용하고 있지만 공단이나 농어촌 등 지역 특성, 맞벌이 학부모의 저녁돌봄 수요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맞춤형 돌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별로 맞벌이가정의 자녀들에게는 19시까지 통합학급 방식으로 저녁돌봄을 제공하고, 야근이 많은 공단 지역에는 야간돌봄(21~22시)까지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원거리 통학하는 유아들을 위해 국공립유치원 통학차량을 지난해보다 9.3% 늘려 총 1469대를 운영하고 있지만, 여전히 통학차량 확충 속도가 수요에 비해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추진단은 이와 함께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현장 중심의 유아교육 정책과 지원을 위한 소통체계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시·도별로 다양한 지역 여건을 반영한 유아교육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각 지역별로는 유치원 관계자, 학부모,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유아교육협의회를, 교육부는 차관이 주재하는 '중앙유아교육협의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또 올해 전체 사립유치원의 '처음학교로(온라인 입학관리시스템)' 참여를 의무화하기 위해 서울, 전남, 인천, 부산, 충북, 광주 등에 이어 전국 모든 시·도가 7월까지 관련조례 제정을 완료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역별 유치원협의회, 중앙단위 협의회를 통해 공·사립유치원 운영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공·사립유치원이 상생할 수 있는 발전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특히 학부모 눈높이에 맞는 유치원 서비스를 위한 지원방안, 사립유치원도 참여하는 매입형·공영형 등 유치원 확대 방안 등이 두루 다뤄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