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전 적자는 탈원전 탓"…거리로 나온 소액주주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전 소액주주행동, 한전 강남지사 앞에서 집회…향후 경영진 면담 요구 예정

"한전은 주식회사…정부 아닌 주주 위한 경영해야"

"김종갑 사장은 정권 하수인…즉각 사퇴하라"


장병천 한전 소액주주행동 대표(가운데)가 소속 회원들 10여명과 함께 20일 오후 서울 도곡동 한전 강남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소액주주행동은 정부의 탈원전 탓에 한전 실적이 악화됐다며 김종갑 한전 사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장병천 한전 소액주주행동 대표(가운데)가 소속 회원들 10여명과 함께 20일 오후 서울 도곡동 한전 강남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소액주주행동은 정부의 탈원전 탓에 한전 실적이 악화됐다며 김종갑 한전 사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전력공사 실적 악화의 가장 큰 원인은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 추진 때문이다. 주식회사인 한전이 가장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은 주주의 이익인데 이를 등한시하고 정부의 지시에 따라 경영을 하다 대규모 적자를 봤다. 이를 견제하지 못한 김종갑 한전 사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

한전 소액주주들이 정부의 탈원전 추진 탓에 한전 실적이 악화돼 결국 주주 이익이 심각하게 침해됐다고 주장하며 20일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와 함께 김 한전 사장이 주주의 이익에 반하는 방향으로 한전을 경영하고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이날 오후 장병천 소액주주행동 대표를 포함해 소속 회원 10여명은 서울 도곡동에 위치한 한전 강남지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같이 주장했다. 장 대표에 따르면 한전 소액주주 약 70~80명이 소속된 소액주주행동은 한전 주식 총 12만주를 소유하고 있다.


장 대표는 "생업으로 바쁜 소액주주들이 이 같이 거리로 나선 것은 정부의 망국적인 탈원전 정책 탓에 영업이익이 12조원이 넘던 한전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산업부 차관 출신인 김 한전 사장 등 경영진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 없고 정부정책을 추종하는 하수인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전이 대규모 적자 탓에 배당은 물론 주가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전기가 사양산업도 아니고 전력 수요도 유지되고 있는데 적자를 기록한 것은 결국 탈원전 때문"이라며 "주가는 2만5000원 수준에 불과하고 배당도 하지 못해 주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은 올 1분기 영업손실 6229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악의 실적이다. 매출액은 15조24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76억원 감소했고, 당기순손실도 7612억원으로 같은 기간 5107억원 줄었다.김갑순 한전 재무처장은 "원전이용률의 큰 폭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국제연료가 상승으로 민간발전사로부터 전력구입비가 증가한 것이 영업손실 증가의 주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원전이용률이 지난해 1분기 54.9%에서 올 1분기 75.8%로 20%포인트 넘게 늘었기 때문에 정부의 에너지전환(탈원전) 정책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장 대표는 "원전이용률이 다소 회복되긴 했지만 90%가 넘던 과거에 비해서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며 "결과적으로 원전 대신 연료비가 비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량을 늘린 것이 실적악화의 주범인데 이는 탈원전과 무관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또 장 대표는 "LNG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LNG를 수입했는데 이 탓에 수조원의 국부가 산유국의 배를 불리는데 사용됐다"며 "정부는 탈원전 정책에 대해 국민투표통해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액주주행동은 집회 장소를 한전아트센터로 확대하고 경영진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조만간 김 사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다. 장 대표는 "한전의 경영진이 자주 머무르는 한전아트센터 앞에서 집회를 열어 경영진과의 면담을 요구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한전 실적악화를 방치한 김 사장을 조만간 배임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