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앞에서 노래한 ‘비’…中 한류에도 단비 내릴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6년 사드보복 이후 사실상 첫 공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중국이 재계에 이어 문화계에도 고고도 미사일방어 체계(THAADㆍ사드) 사태 보복을 해제할 것이란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1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1회 아시아문명대화대회' 개막연설에서 아시아 각국과의 문화 분야 공동 협력 및 교류를 강조했다.

시 주석은 "서로 다룬 문명과 교류와 대화로 상생할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중국은 더 열린 자세로 세계를 포용하고 세계가 역동적인 문명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더 많이 기여할 것이다"라고 연설하며 문명의 개방과 포용을 강조했다. 미국과 무역전쟁을 하면서 중국의 더 진전된 개방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해온 중국이 문화계에서도 개방과 포용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중국의 이러한 변화된 태도는 아시아문명대화대회 개막식 당일 저녁 8시에 베이징 국가체육관에서 열린 아시아 문화 카니발에서도 드러났다. 중국중앙(CC)TV를 통해 중국 전역에 생방송된 이번 축하행사에서 한류 스타 비(정지훈)가 중화권 최고 인기 스타 청룽(成龍)과 피아니스트 랑랑, 이탈리아 테너 안드레아 보첼리 등 유명 연예인들고 함께 출연해 축하 공연을 했다.


비가 중국의 공식 행사에 초청된 것은 2016년 사드 사태로 한·중 관계가 틀어지고 한류 연예인의 중국 내 공연이 금지된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사드 사태로 한·중 갈등이 커지면서 2016년 8월부터 중국 광전총국이 한국 연예인의 중국 활동을 제한했다는 소문이 나돌았고, 이후 한류 스타가 출연한 영화, 드라마, 광고의 방영과 계약이 줄줄이 취소되고 인기 아이돌의 공연마저 허가가 나지 않아 논란이 일어왔다.

올해들어 한·중간 문화 교류의 회복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터라 비의 중국 공식행사 초청을 계기로 한류 가수들의 중국 공연도 자유로워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싹트고 있다. 앞서 지난달 열린 베이징 국제영화제에서는 한국 영화 '후쿠오카', '곤지암', '강변호텔', '증인', '국가 부도의 날' 등 5편이 상영돼 한·중간 영화 교류가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미 재계에서는 중국의 사드 보복 해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사드 배치 여파로 공사가 2년여 동안 중단됐던 선양 롯데월드(롯데타운)는 지난달 중국 당국으로부터 다시 사업 시공 인허가를 받은 상황이다. 선양 롯데월드는 당초 호텔, 백화점, 쇼핑몰, 테마파크, 오피스텔 등이 들어선 초대형 복합시설로 구축될 예정이었지만 2016년 말 중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건설이 중단됐었다.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는 지난 14일 취임 후 첫 지방일정으로 선양 롯데월드가 있는 랴오닝성을 방문하기도 했다.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상징인 선양 롯데월드 건설 현장을 방문하고 랴오닝성 정부에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