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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베트남 현지 업계 12→7위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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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취급액 1.9억달러 돌파

신한카드, 베트남 현지 업계 12→7위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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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신한금융그룹의 카드사업이 베트남에서 신흥 강자로 떠올랐다. 지난 2011년 베트남 카드업계 내 12위로 출범했던 신한베트남은행 카드사업은 최근 7위까지 올라섰다.


12일 신한카드는 지난달 말 누적 기준 베트남 신용카드 취급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증가한 1억9000만달러(한화 약 2238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카드 회원수는 21만명으로 이중 현지인 회원 비중이 97%에 달한다.

신한카드 측은 “베트남에서 카드업을 하고 있는 HSBC, Citi(씨티) 등의 글로벌 은행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1위 카드 사업자인 신한카드의 노하우와 현지 외국계 1위를 영위하고 있는 신한베트남은행의 현지화 전략이 접목된 결과로 풀이된다.


신한베트남은행 카드사업은 현지에 특화된 포인트 적립과 캐시백형 카드상품을 출시했다. 또 클룩(KLOOK), 쇼피(Shopee·베트남 1위 온라인 쇼핑몰) 등 베트남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180여 가맹점들과의 다양한 제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영업 채널인 은행 영업점, 카드 설계사, 텔레마케팅 조직 이외에 잘로(ZALO·베트남 1위 SNS)와 같은 디지털 채널을 영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우량 회원 중심의 모집 전략을 통한 카드 이용률도 증가 추세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의 베트남 신용카드 사업은 국내 자체 브랜드로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낸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의 원신한 전략을 통해 베트남 카드사업을 2020년 업계 5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SVFC의 성공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신한베트남은행과 함께 베트남 금융시장에서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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