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량지원 걷어찬 北, 모내기 시작 "자력갱생으로 풍년의 씨앗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동신문 "평원군서 첫 모내기 시작" 알려
"자력갱생과 과학기술로 계속 혁신하자"
UN "北미사일 발사와 인도적 지원 분리해야"


식량지원 걷어찬 北, 모내기 시작 "자력갱생으로 풍년의 씨앗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한국이 대북 식량지원 추진에 미사일 발사로 응답한 북한이 "자력갱생과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계속 혁신하자"면서 모내기 시작을 알렸다.


11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평원군 원화협동농장에서 첫 모내기가 시작됐다"면서 "농장에서는 자력갱생을 번영의 보검으로 틀어쥐고 올해에 누구나 부러워할 다수확을 기어이 내고야말 열의로 그들의 가슴은 더욱 세차게 끓어번지고있다"고 보도했다.

유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북한의 식량 사정은 최근 10년새 최악을 맞이했다. 긴급한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면 외부로부터 136만t의 식량 지원이 필요하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공동 조사해 이날 발표한 '북한의 식량안보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올해(2018년 11월∼2019년 10월) 북한의 식량 수요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곡물 수입량은 136만t이다.


보고서는 북한 인구의 약 40%에 해당하는 1010만명의 식량이 부족한 상태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식량 배급량이 2018년 1인당 하루 380g에서 2019년 300g으로 줄었으며, 일반적으로 배급량이 다른 계절보다 낮은 7∼9월에는 더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사정에 정부는 대북 식량지원 필요성을 밝히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북한의 식량난은 10년새 최악의 상황을 맞이했다"면서 "북한 동포의 심각한 기아상태를 외면할 수 없고, 동포애나 인도적인 차원에서라도 우리가 북한에 식량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2주년을 앞두고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해 "대북식량지원을 통해 북미대화 교착상태를 조금 열어주는 효과도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올해 1월부터 식량 보급량도 많이 줄었고 6~8월 춘궁기 동안에는 더 줄어들 전망"이라면서 "북한 인구의 40%가 기아에 직면하게 되고 특히 아동들과 여성들이 집중적인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0일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도 이유진 부대변인은 "북한의 식량사정이 매우 심각한 상황에서 북한주민에 대한 동포애와 인도주의적 차원의 식량지원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다만 국민적 공감과 지지가 필요한만큼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WFP도 10일(현지시간)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와 무관하게 인도적 지원 활동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WFP 대변인은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우리가 북한에서 생명을 구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인도주의와 정치를 계속 분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