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정호·조동호 낙마에 한국 "코드 낙마" VS "민주 "文 대통령 결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여·야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의 낙마에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꼬리자르기"라면서 7명의 장관 후보자를 모두 낙마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정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큰 결단"이라고 평가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31일 "최정호·조동호 후보자 선에서 꼬리 자르기를 한다면 코드에서 한 발짝 떨어져 있는 사람부터 내쳐 제물로 삼는다는 비난만 자초할 뿐이다"라면서 "7개 부처 후보자 모두에 대해 지명을 철회하고, 진정한 사과를 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는 부실 검증에 책임지고 김 후보자와 박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도 "이번 장관후보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여론인데 그 중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이라면서 "청와대 인사라인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불법 탈법 관행 혁신방안을 내놓는 것이 개혁정부가 취해야 할 선택이지, 그 중 만만한 사람을 정리하는 모습은 비겁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정의당은 "문 대통령의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는 취지의 논평을 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면서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만큼 고심이 컸으리라 여겨지지만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또 "최 후보자는 자진 사퇴의사를 밝혔다"면서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본인이 엄중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현안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후보자들의 낙마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우리 당에선 나머지 후보자들에 대해선 특별히 우려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정치적인 공세"라고 일축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는 "정치적 부담감을 느꼈을 텐데, 그보다 국민 여론에 더 귀를 기울인 것으로서 어느 정부보다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가 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면서 "처음부터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면 더 좋았겠지만 잘못된 길임을 알고 멈춘 용기야말로 문 대통령의 큰 의지의 결과로 보인다"고 논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다. 이에 앞서 최 후보자 역시 10시33분께 자진사퇴 의사를 밝혀, 장관 후보자 가운데 2명이 사실상 동시에 낙마하게 됐다. 조 후보자는 외유성 출장 의혹 및 아들의 호화 유학 의혹과 '해적 학술단체' 관련 학회 참석 의혹 등이 논란이 됐으며, 최 후보자에 대해서는 그동안 부동산 투기 의혹과 자녀 편법 증여 의혹 등이 제기됐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