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거노인 치매 전수조사"… 정부, '치매 국가책임제'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독거노인 치매 전수조사"… 정부, '치매 국가책임제'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정부가 올해 안에 모든 시·군·구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고 독거노인들에 대한 치매 전수검진을 실시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9일 경기도 성남 중원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치매국가책임제' 실행 상황을 점검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문재인 정부 포용국가 사회정책 추진계획' 대국민 보고를 통해 돌봄, 배움, 일, 쉼, 노후 등 생애주기에 따른 5대 영역별 필요한 지원을 강화하고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밝힌 바 있다.


노후 영역에 있어서는 노인세대 부양을 가족과 정부가 함께 한다는 목표를 정하였으며, 특히 어르신의 안정적인 노후 지원을 위한 핵심 과제로서 치매 환자와 가족을 위한 돌봄과 지원을 강화하는 치매국가책임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사회관계장관회의는 정책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직접 치매안심센터를 방문, 치매쉼터를 체험하고 서비스를 이용중인 어르신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회의에서는 현재까지의 추진 성과와 올해 내 치매안심센터 완전 개소, 독거노인 전수 치매검진 실시 등 향후 발전계획을 논의했다. 또 치매환자와 가족의 목소리가 반영돼 내실 있는 치매국가책임제가 추진될 수 있도록 간담회에 치매어르신 가족과 치매안심센터 종사자 등도 참석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치매에 걸려도, 치매 환자 가족이 있어도 걱정과 부담 없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돌봄과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국민 모두가 보다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치매 부담 없는 나라를 만드는 데 따뜻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모두 포용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새겨달라"고 당부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