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종구 "조양호 부결, 스튜어드십코드 긍정적 사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연금 지배구조 개선에 관해
"주무부처 아니지만 논의 필요"

종합검사 대상 선정 관련 평가지표 마련
윤석헌 "예상못한 리스크 관리차원"

한투 징계 여부 질문엔
최종구·윤석헌 "밝힐 수 없다" 함구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7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출석, 머리를 넘기고 있다.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7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출석, 머리를 넘기고 있다.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의 사내이사 부결에 관해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가의 스튜어드십 코드(기관투자가의 의결권 행사 지침)의 긍정적 면이 작용한 사례라 평가했다. 한국투자증권의 단기금융업무 위반 혐의 징계 여부에 대해선 함구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27일 국회 제2차 정무위원회 안건심사·업무현황보고에서 조 회장 부결의 의미에 관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국민연금의 코드 이행 첫 사례인 조 회장 의견 부결 이후 대한항공 주가가 오른 것은 투자자와 국민이 코드에 긍정적 반응을 사건이라면서 대한항공의 이사회 선임 요건을 보통결의가 아니라 특별결의로 둔 것을 '자충수'로 보냐고 물었다.


이에 최 위원장은 "표결 결과와 내용을 모르지만 그런 면도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대한항공 사내이사는 참석주주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는 특별결의를 통해 선임되는데, 일반결의대로라면 참석주주의 과반만 동의하면 된다.


김 의원은 조 회장 부결 건은 현대차그룹( 현대차 )에 대한 엘리엇매니지먼트의 무조건적 경영 간섭과 달리 기업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에 관한 심사숙고의 결과물 아니냐고 묻자 최 위원장은 "김 의원 말과 같이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오후 12시9분 기준 대한항공은 전 거래일보다 1.54% 상승한 3만2900원에 거래됐다.

김 의원은 이번 부결은 조 회장이 대한항공의 가치를 훼손한 구체적 사실이 있고 국민연금,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및 ISS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 모두 조 회장 부결이 대한항공의 미래와 기업가치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 아니냐는 질문에 최 위원장은 "타당한 지적으로 생각한다"며 "그동안 국민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가의 코드 도입 및 이행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잘 보여준 사례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스튜어드십 코드 취지에 대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국민연금의 지배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어 금융위가 주도적 역할을 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한 최운열 민주당 의원 질의에 대해 "(금융위가) 주무부처는 아니지만 그 부분은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오른쪽)이 27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출석,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윤석헌 금감원장(오른쪽)이 27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출석,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종합검사 대상 선정 관련 평가지표'를 새로 도입한 것이 과잉규제 아니냐는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 질문에 "예상치 못한 리스크 관리 차원으로서 필요한 조치"였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금감원 스스로 과거 저인망식·강압·표적검사 등을 의식해 종합검사를 폐지시켜놓고 다시 부활시켰는데, 새로 만든 지표는 이중 규제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종합검사와 부분검사의 중복을 지양하며 금융사들의 수검 부담에 대해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종합검사의 기본 목적은 '종합적인' 검사에 있고, 예상하지 못했던 리스크도 들여다보는 데 의의가 있다고 판단해 해당 지표를 적용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최 위원장과 윤 원장은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행어음 1호 사업자인 한국투자증권의 단기금융업무 위반 혐의에 대한 징계 여부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자 "아직 금감원 제재심에서 진행 중"이라며 함구했다.


지 의원은 특수목적법인(SPC)에 기업대출을 해준 것이란 한투의 입장과 SPC는 페이퍼컴퍼니일 뿐 실질적 자금공여주체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에 대한 공여라는 입장 중 금감원은 어느 쪽이냐고 윤 원장에 묻자 이에 윤 원장은 "제재심에서 두 의견이 다 제시된 상황이고 업계 최초 사안인 만큼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답했다.


지 의원은 부산저축은행이 SPC에 예금자 돈을 투자한 사례 등과 같이 SPC가 아니라 실질적인 거래 주체를 따라 처벌했던 것처럼 이번 사안도 그렇게 판단해야 하냐고 묻자 윤 원장은 "그런 점을 유념해서 신중하게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지 의원은 한투가 SPC를 통해 최 회장 개인에 신용공여를 했다면 발행어음 사업을 통한 모험자본 조달이란 정책 취지에 어긋나는 것에 동의하냐고 묻자 최 위원장은 "현재 금감원 제재심이 진행 중이라 동의 여부를 말하기 어렵고, 금융위까지 올라오면 답하겠다"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