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창수 회장 "한-벨기에, 4차산업혁명 전략적 파트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한국과 벨기에 경제인들이 모여 미래신산업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벨기에경제인연합회(FEB, Federation of Enterprises in Belgium)과 공동으로 2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한-벨기에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포럼 인사말을 통해 "두 국가는 각각 동북아시아와 유럽의 지정학적 요충지 역할을 하고 있고, 대외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를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 경쟁력 관련 글로벌 지표에서도 비슷한 순위에 자리매김하고 있어 이 분야에서 양국의 전략적 협력은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비즈니스 포럼은 필리프 레오폴 루이 마리 벨기에 국왕의 국빈격 방한을 계기로 마련된 것이다.


행사에는 벨기에 측에서 필리프 벨기에 국왕, 베르나르 질리오 벨기에경제인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허창수 전경련 회장,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박한우 기아차 사장, 고려제강 박창희 사장, 박윤영 KT 부사장 등 120여명이 자리했다.

이번 포럼에서 양국 경제인의 주된 관심사는 제4차 산업혁명이었다. 포럼에 참석한 벨기에 경제사절단의 30%가 바이오, 로봇과 같은 신산업 관련 기업인인 가운데 양국 경제인은 수소전기차, 5G, 첨단화학, 3D 등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의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 측에선 대자동차와 KT가 각각 수소전기차 개발 현황과 5G·헬스케어 기술을 소개했다.


롯데 엑셀러레이터는 신사업 개발을 위해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협업하는 '개방형 혁신'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한편, 벨기에 측에서는 첨단화학 기업 솔베이(Solvay)가 배터리, 스마트 장비에 활용되는 소재 기술을, 3D업체 마테리알리즈(Materialise)가 헬스케어, 자동차, 항공 분야 등에서 적용되는 3D프린팅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벨기에는 바이오, 화학 등 기술집약적 산업이 발달한 국가로서, 첨단기술 관련 상호 협력의 잠재력이 큰 국가다. 한-벨기에 양국간 상호 투자금액이 재작년 1억 580만 달러에서 작년 4억4000만 달러로 4배 넘게 급증하는 등 경협 규모면에서도 긍정적인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벨기에는 우리보다 먼저 1인당 소득 4만 달러 고지를 넘은 선진국"이라며 "한국 또한 선진경제 진입을 확고히 하기 위해 벨기에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참고하는 동시에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