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재산관리' 이병모 "뇌물 전달 안해…자포자기로 진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백준 자수 내용 법정서 부인

"목숨걸고 말하지만 재임기간 MB 만난 적 없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6일 1심 선고를 받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2018.7.6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6일 1심 선고를 받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2018.7.6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전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진 불법 자금을 받은 적 없다고 증언했다.


이 전 국장은 20일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속행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목숨을 걸고 말하지만 이 전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만난 적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이 "김백준 전 기획관은 2007년 하순경 김소남 전 의원으로부터 현금 2억원을 받아 영포빌딩으로 가 증인에게 전달했다고 한다"고 묻자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또 몇 차례 김 전 기획관으로부터 돈을 전달받은 적은 있으나, 김 전 의원이 준 돈이라는 말은 들은 적은 없다고 했다.


이 국장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고(故) 김재정씨가 관리한 재산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이라고 진술한 내용도 뒤집었다. 그는 "김재정씨가 관리하는 재산이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이라는 의미로 재산관리인이라 생각한 적이 없고 김재정씨로부터 그런 말을 들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이 퇴임한 후 김재정씨의 상속 재산 현황 등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처남댁 권영미씨의 판단과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보고 내용을 그냥 듣고 계시는 편이었고, 구체적으로 처분하라는 등 지시는 하지 않았다"며 "보고 문건에 적힌 의견이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의견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럼에도 검찰에서 김재정씨의 재산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이라고 진술한 이유에 대해서는 "조사를 받다가 힘들다 보니 자포자기식으로 진술한 것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에서 45∼46차례 조사를 받았고, 새벽까지 이어진 조사를 받은 적도 많았다"며 "정확히 제대로 진술했다고는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런 내용은 김 전 기획관이 지난해 1월 구속된 후 검찰에서 자수한 내용과 배치되는 것이다. 1심 재판부는 김 전 기획관의 진술을 주된 근거로 삼아 이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유죄로 판단했다. 김 전 기획관의 증인신문은 오는 22일 예정돼 있으나 그가 출석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이 국장은 지난해 7월 이 전 대통령의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고 항소하지 않아 형이 확정됐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