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퀄컴, AI 통합한 프리미엄 오디오 플랫폼 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리미엄 오디오 성능, 시스템온칩(SoC) 'QCS400'에 담아…AI 스피커 시장 확대 기대

퀄컴의 'QCS400' 시스템온칩(SoC) 플랫폼.

퀄컴의 'QCS400' 시스템온칩(SoC) 플랫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퀄컴이 프리미엄 오디오 기기에 인공지능(AI) 기능을 통합하는 새 플랫폼을 선보였다. 더 저렴한 가격에 프리미엄 오디오에 AI 탑재가 가능해져 급성장하는 AI 스피커 시장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전망된다.


퀄컴의 자회사 퀄컴테크날러지는 20일 'QCS400' SoC를 출시했다. 'QCS400'은 프리미엄 오디오와 사물인터넷(IoT), AI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플랫폼으로 전력 소모를 낮춰 휴대용 오디오 기기까지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QCS400'은 ▲고성능프로세싱 ▲AI 엔진 ▲스마트디스플레이 ▲돌비애트모스(Dolby Atmos) ▲DTS:X 등을 지원한다. 고가의 프리미엄 오디오에서 지원하는 돌비애트모스는 서라운드 음향을 구현하는 기술로 영화, TV쇼, 라이브 스포츠,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되고 있다.


2.4기가헤르츠(GHz) 및 5GHz 대역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모두 지원하고 오디오 스트리밍시 발생하는 지연 속도를 줄였다. 블루투스 음질을 높여주는 aptX 코덱도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 클라우드 기반의 음성 어시스턴트와 원거리 음성 인식 기능을 제공해 소음이 심한 환경이나 음악재생 중에도 정확하게 사용자의 음성을 알아듣는것도 특징이다. 현재 AI 스피커들이 주변 소음과 음서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했던 것과 비교할때 더 똑똑해진 것이다.

라훌 파텔 퀄컴테크날러지 커넥티비티 부문 수석 부사장은 "신규 SoC는 이전 세대 스마트 오디오 대비 성능을 크게 높여 제조사들이 기술적 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한 플랫폼"이라며 "고객사들이 차세대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디스플레이, 홈 어시스턴트, 사운드바 등의 개발 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