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차 가하는 쥴·죠즈 '불꽃경쟁'…눈 돌리는 KT&G '릴 수출' 박차(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죠즈, 면세점 입점 등 판매망 확대…쥴, 이르면 5월 출시
치열한 내수 시장 '춘추전국시대'…KT&G, 릴 수출 박차

박차 가하는 쥴·죠즈 '불꽃경쟁'…눈 돌리는 KT&G '릴 수출' 박차(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해외 브랜드들의 한국 시장 진출로 궐련형 전자담배 춘추전국시대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국내 1위 담배업체 KT&G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 '릴'의 매출 확대를 위해 경쟁이 치열한 내수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수출을 위한 작업에 착수한 것.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G는 올해 릴의 해외 수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성공 가능성이 낮은 유럽과 미국보다 아시아 주변국을 진출 후보지로 정했다. 실제 유럽은 유통 채널 확보가 어렵고 글로벌 담배 브랜드 위주의 포화 시장이다. 전자담배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 역시 정확하기 파악하기가 어렵다. 미국 역시 규제 등으로 까다로운 시장이다.

KT&G 관계자는 "일본이나 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해외 수출을 준비 중"이라면서 "아직 구체적으로 진전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진출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는 일본이 꼽힌다. 일본은 전자담배에 대한 인기가 높다. 동남아 역시 KT&G가 담배 수출을 하면서 확보해 놓은 유통망 등이 잘 형성돼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KT&G는 현재 러시아, 터키, 이란,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 현지 법인도 운영 중이다.


미국 쥴 공식몰에서 판매중인 쥴 스타터키트.

미국 쥴 공식몰에서 판매중인 쥴 스타터키트.

원본보기 아이콘

KT&G가 해외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국내 영업 환경 악화에 따른 것이다.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가 촉발한 궐련형 전자담배 열풍은 KT&G와 BAT의 제품 출시로 삼국지를 형성했지만 올해 경쟁 환경은 더욱 치열해졌다. 미국 담배 제조사인 쥴 랩스가 지난해 말 한국 지사인 '쥴랩스코리아유한회사'를 설립하고 액상형 전자담배 '쥴'의 국내 유통 준비에 들어갔다. 제품 출시는 이르면 5월로 점쳐진다. 쥴은 미국 전자담배 1위 브랜드로 궐련형 전자담배와 달리 액상 카트리지를 끼워 피우는 형태다.


업계는 긴장한 모습이 역력하다. 쥴의 경쟁력은 가격이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쥴의 스타터키트(디바이스+충전 독+액상 카트리지 4개) 가격은 49.99달러 수준이다. 현재 시중에 나온 궐련형 전자담배의 절반 수준이다. 특히 액상 카트리지 4개가 15.99달러로 전자담배 전용담배 히츠나 핏의 가격과 비슷하다.

국내에서는 액상 카트리지의 가격이 더 낮아질 수 있다. 현행 지방세법에 따르면 일반 궐련담배에 붙는 세금은 갑당 3323원, 궐련형 전자담배는 갑당 3004원이지만 액상형 전자담배는 갑당 1693원에 불과하다. 쥴이 시장 장악을 위해 공격적인 가격 마케팅을 펼칠 가능성도 높다.


박차 가하는 쥴·죠즈 '불꽃경쟁'…눈 돌리는 KT&G '릴 수출' 박차(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여기에 일본 궐련형 전자담배 브랜드인 '죠즈'도 가세한 상황. 죠즈는 최근 국내 전자담배 전문점과 멀티숍 등 300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에 나섰다. 1월18일 국내에 첫 선을 보인 후 10일만에 1차 국내 입고 물량인 5000대 완판을 포함해 총 주문량 2만5000대를 기록하는 등 예상을 훨씬 웃도는 주문으로 인해 예약 판매 시스템을 유지해왔다. 이제 2개월만에 예약판매를 종료하고 정상판매시스템 가동을 시작하는 동시에 오픈마켓과 롯데면세점 등 유통망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제품은 1회 충전으로 최대 20회까지 흡연할 수 있는 배터리가 장점이다. 한국법인도 설립해 국내 시장을 체계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죠즈 본사의 제너럴 매니저 제이슨 장은 "죠즈20을 사용해본 고객들의 만족감이 입소문을 타면서 많은 사랑을 받은 것 같다"면서 "한국인들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에 걸맞은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1위 KT&G는 이미 담배 수출과 관련 여러 국가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확보한 판매망 등을 활용해 궐련형 전자담배 수출을 꾀할 것"이라며 "다만 인지도가 높은 해외 브랜드와 경쟁이기 때문에 수출 지역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쥴과 죠즈 등의 타격이 그렇게 심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김정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쥴의 제품이 출시되지만 규제에 의해 니코틴 함량이 해외 수준의 절반인 점은 제품의 성공여부에 의구심이 드는 요인"이라고 전했다. 차재한 DB투자증권 연구원도 "쥴의 펀더멘탈 측면에서의 악영향은 니코틴 규제, 인터넷 판매 제한, 출시 시점 연기, KT&G의 적절한 대응 등 때문에 우려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