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능후 "스마트진료, 의료 사각지대 해소 차원서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스마트진료' 활성화는 의료 사각지대 해소 차원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스마트진료 활성화라는) 업무추진계획을 통해 복지부가 원격의료의 물꼬를 트겠다고 선언한 것 아니냐"는 윤소하 정의당 의원의 물음에 이 같이 답했다.

윤소하 의원은 "원격의료 시범사업 추진 내용을 보면 의사-환자간 시범사업을 진행한 원양어선은 40척, 군부대는 76곳이라는 내용만 있고 결과가 없다"며 "이 정도로는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근거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격의료를 통해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다는 근거를 내놓아야 한다"며 "원격의료에 대한 오진, 의료사고, 환자 정보유출 등 국민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공감대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능후 장관은 "의사-환자간 원격의료와 관련한 18년간의 시범사업은 부실했다"며 "앞으로 원격의료 장단점을 면밀히 살핀 후 취할지, 버릴지 결정하고 싶다. 지속적으로 강조했지만 원격의료를 대형병원 위주로 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원격의료에 대한 선입견을 조금 내려놨으면 한다"며 "기존 의료체계를 무너트리거나 산업화 차원에서 접근한 것이 아니라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 복지부는 올해 업무계획에서 의료법을 개정해 도서 벽지, 군부대, 원양선박, 교정시설 등 의약취약지에서 의사-환자간 스마트진료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간 추진해온 원격의료의 이름을 바꾼 것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원격의료에 대한 의료계 등의 고정관념이 강한 것도 있지만 처음 원격의료를 추진할 때와 달리 기술 발달로 화상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진료가 가능한 만큼 용어를 달리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