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제사회 인권 지적에 일본만 물고 늘어지는 北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유엔, 인권보고서로 北 압박
北매체는 반응없이 일본만 비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을 지적하는 보고서가 쏟아지는 가운데 북한은 해당 보고서에 대한 언급은 자제한 채 일본만을 비난하고 있다.


북한 관영 매체 조선중앙통신은 13일 '인류 앞에 지닌 법적, 도덕적 의무나 성실히 이행하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일본이 제아무리 오그랑수를 다 부려도 과거 범죄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면서 "새로운 죄악을 덧쌓지 말고 우리 민족과 인류 앞에 지닌 법적, 도덕적 의무나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은 일본이 "납치 문제와 과거 청산 문제를 대치시켜 역사적인 책임과 의무에서 벗어나보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일본 외무성 차관이 유엔(UN)인권이사회 제40차 회의에서 북한의 인권 상황을 우려하며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한 것에 대한 반론이다.


북한 매체 '민주조선'도 이날 개인 필명의 논평에서 "일본이 주제 넘게도 다른 나라들의 인권 상황에 대해 함부로 삿대질하며 시비중상하는 것은 진정한 국제적 정의와 참다운 인권에 대한 모독"이라고 주장했다.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도 이날 '천년숙적의 과거범죄를 절대로 융화묵과하지 말아야 한다'는 기사를 통해 일본을 비난했다.

이 매체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일제 과거사 문제 등을 거론하며 "일본은 동서고금에 그 유례를 찾아볼수 없는 가장 야만적인 식민지통치로 우리 민족에게 헤아릴수 없는 참혹한 불행과 고통, 재난을 들씌웠다"면서 "온 겨레는 천년숙적의 날강도적행태를 절대로 묵과하지 말고 무자비하게 짓뭉개버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북한 매체들은 정작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유엔과 미국에 대해서는 별다른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연례보고서를 발표해 북한 인권 상황을 지적했다.


오히려 일본이 이날 "북한 인권결의안 작성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대북 유화 제스처를 건넨 것을 무시한 채 비난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이는 미국과의 적대 관계 청산이라는 과제를 눈앞에 둔 북한의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평가다. 그동안 사회주의 체제 결속을 위해 미국과 자본주의를 혐오하도록 선전해온 북한이다. 대미 유화제스처를 내보이는만큼, 그에 대한 반동으로 일본에 대한 비난 강도를 높여가는 상황으로 풀이된다. 지난해부터 북·미대화 국면이 이어지며 '미제'라는 주적이 사라지자, 체제 결속을 위해 일본에 몰매를 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북한 '계급교양'을 전하는 조선중앙TV도 지난해 1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에는 '반미반제'가 아닌 일제의 조선 침략과 만행을 규탄하는 내용을 주로 내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