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브루나이 정상회담, 인프라·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키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 대통령, 볼키아 국왕과 정상회담
LNG 밸류체인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브루나이 왕궁에서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브루나이 왕궁에서 하사날 볼키아 국왕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다르스리브가완=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브루나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하사날 볼키아(Haji Hassanal Bolkiah) 국왕과 브루나이 왕궁에서 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방안과 한-아세안 협력 강화,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브루나이가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하고, 양국이 수교 후 35년간 인프라·에너지·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을 평가했다.

양 정상은 한국 기업이 브루나이의 리파스 대교와 템부롱 대교 건설에 참여해 브루나이의 경제발전에 기여해 온 점을 평가하고 인프라 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을 앞으로도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대림산업은 브루나이 강을 연결하는 브루나이 최초의 사장교인 리파스 대교 건설에 참여했으며, 이 다리는 2017년 10월 개통됐다.


대림산업은 동·서로 분리된 브루나이의 국토를 연결하는 30km(해상교량 13.4km 포함) 길이의 템부롱 대교 중 해상교량 2개 구간을 수주했다.

이 다리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오는 11월 완공 예정이다.


양 정상은 브루나이의 주력 산업인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이 활발히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고 가스전 개발, 수송, 판매 등 전 분야에 걸친 액화천연가스(LNG) 밸류체인 협력이 더욱 확대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LNG 밸류체인은 가스 탐사, 생산, 수송, 판매 등 생산에서 발전(Gas to Power)에 이르는 LNG 관련 사업을 일원화해 추진하는 체계이다.


포스코대우는 지난해 11월 브루나이 자원개발 국영기업인 페트롤리움 브루나이사와 LNG 밸류체인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정상은 지적재산권, 과학기술 등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고,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새로운 상생번영의 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직항노선 증편, 방송 매체를 통한 문화 소개, 교류 확산 등을 통한 양국 국민간 교류와 상호 이해 증가를 평가하고 양국관계의 장기적인 발전기반이 될 인적 교류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브루나이 직항 노선은 2017년 주 2회 정규편이 개설됐으며 지난해 주 3회로 증편됐다.


오는 4월부터 주 4회로 증편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볼키아 국왕이 산업다변화를 포함한 장기 국가발전 전략인 '비전 2035'를 적극 추진해 브루나이 국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했다.


브루나이는 2017년 기준 원유·천연가스 수출이 GDP의 54%를 차지할 정도로 천연자원 의존도가 높고 경제성장률이 정체돼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다변화, 중소기업 육성, 인프라 개발, 인재 육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비전 2035를 추진 중이다.


양 정상은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브루나이의 비전 2035가 사람을 중심에 놓고 상생번영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양 전략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호혜적이고 상호보완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이해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관계 발전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준비를 적극 지원해 주는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양 정상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를 되짚어보고 미래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이 회의의 성공적 준비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되면 우리나라는 아세안 대화상대국 10개국 중 특별정상회의를 3차례 이상 개최한 유일한 나라가 된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브루나이의 변함 없는 성원과 지지를 당부했다.


정상회담 직후에는 양국 정상 임석 하에 ▲투자 협력 ▲특허협력조약 하 국제조사기관 지정 ▲과학기술 협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3건의 MOU가 체결됐다.




반다르스리브가완=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