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신입사원 정기공채 직무중심 상시공채로 전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신입사원 채용방식을 기존의 정기 공채에서 직무 중심의 상시 채용으로 전환한다.


13일 현대차 기아 는 올해부터 대졸 신입사원 채용을 본사 인사부문이 관리하는 기존의 정기 공개채용에서 각 현업부문이 필요한 인재를 직접 선발하는 직무중심의 '상시 공개채용'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시 채용은 인턴직을 포함한 일반직 및 연구직 대졸신입사원이 포함된다.

이같은 변화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연 2회 실시하는 기존의 채용방식으로는 미래 산업환경에 맞는 융합형 인재를 적기에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회사는 기존 정기공채 방식은 향후 필요인력 규모를 사전에 예상하고 정해진 시점에 모든 부문의 신입사원을 일괄 채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신입사원이 배치될 시점에는 상황에 맞는 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렵고 인력부족 등의 문제가 불가피했다고 판단했다. 상시 공개 채용으로 포맷을 바꾸면 채용이 각 부문별 인력이 필요한 시점에 진행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원자 입장에서도 연 2회에 불과한 기존 정기공채 방식에서는 한번 취업에 성공하지 못하면 6개월을 기다리거나 졸업을 유예하는 등의 문제점들이 있었다.


상시 공개채용 방식에서는 각 부문이 특정 직무(분야)의 인력이 필요한 시점에 채용공고에서부터 전형, 선발 등 모든 채용과정을 직접 진행한다. 현업부문이 직접 채용을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자가 입사 후 일하게 될 직무에 대한 세부정보와 필요한 역량을 채용공고를 통해 더욱 상세하게 공개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부문만의 차별화된 채용방법과 전형과정을 수립해 채용을 진행하고, 채용공고를 통해 공개한 필요 직무역량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한다.

사진=현대기아차

사진=현대기아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현대차 기아 는 인력채용 외에도 조직변경과 인력관리 등도 각 부문이 자율적으로 실행하면서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기존 인사부문은 현업부문의 채용?인사업무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실행력을 갖춘 민첩한 조직체계 구축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적인 개선 등 전사 차원의 조직체계와 조직문화 변화에 집중한다.


현대차 ? 기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ICT기반의 융합기술과 새로운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환경에서는 변화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가가 조직의 미래를 결정한다"며 "기존 정기공채 방식으로는 적시에 적합한 인재확보에 한계가 있어 연중 상시공채로 전환했다"고 채용방식 변화의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 는 지난달 말부터 연구개발본부(R&D) '수소전기차'와 '상용차개발' 분야를 시작으로 신입 및 경력사원을 상시 공개채용으로 선발하고 있으며, 앞으로 현대차 기아 의 각 부문별 상시공채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