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녀가 자신의 작업 잇는 것 '부정적'이라고 답한 대한민국 직장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직장인 1504명 대상 조사, '자신의 직업 천하다' 생각하는 이유…연봉이 낮아서 1위

제공=아시아경제DB

제공=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직장인 대부분은 자녀가 자신과 동일한 직업을 갖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15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은 자신의 직업을 천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귀천이 있다면, 본인 직업은 어떤 편인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52.3%가 '천한 편'이라고 밝혔다.
이 중 89.4%가 자녀가 동일한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이들 중 52.4%는 남으로부터 본인의 직업을 무시당한 경험이 있었다.

천한 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연봉이 낮은 편이라서(55.3%, 복수응답)라는 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업무환경이 열악한 편이라서(48.5%), 일에 대한 보람을 느끼기 힘들어서(29.9%), 명예, 사회적 지위가 별로 없어서(27.4%), 고용 안정성이 약해서(25.2%), 삶의 균형 유지가 어려워서(24.6%), 전문성 낮고 경력개발이 어려워서(19%), 사양 직업으로 꼽혀서(10.8%), 진입장벽이 낮아서(9.3%)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설문에 응한 사람 중 재직 기업 형태별로 살펴보면, 중소기업(57.2%), 중견기업(44.7%), 대기업(34.1%)의 순으로 본인의 직업을 천하다고 보고 있었다.
직종별로는 제조·생산(64.1%), 서비스(58.1%), 구매·자재(56.3%), IT·정보통신(55.2%) 등에서 천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연구개발(37.1%), 기획·전략(33.3%), 광고·홍보(33.3%) 등의 직종은 상대적으로 천하다고 답한 비율이 낮았다.

반대로, 자신의 직업이 '귀한 편'이라고 답한 이들(718명)은 그 이유로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일이라서(54.3%,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보람을 느끼며 일할 수 있어서(28.8%), 업무환경이 좋은 편이라서(23.5%), 고용 안정성이 보장되어서(14.1%),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서(13.9%), 연봉이 높은 편이라서(11.8%), 진입장벽이 높아서(6.4%), 명예를 얻을 수 있는 일이라서(6.1%), 앞으로 유망직업이라서(5.3%) 등의 순으로 답변했다.

그러나 이들 역시 자녀가 자신의 직업을 잇는 것에 대해서는 절반에 가까운 46%가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체 응답자들은 직업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로 생계 유지(64.6%)를 들었다. 계속해서 자아 실현(10.3%), 적당한 활동과 건강 유지(6.8%), 전문성 향상(4.8%), 사회적 인정, 명예(4.8%), 부의 축적(4%), 재미 및 즐거움(3.4%) 등의 이유가 있었다.

임민욱 사람인 팀장은 "자신의 직업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직무 만족도나 일의 몰입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고, 이는 본인의 성장 가능성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며 "내가 하는 일이 아주 조금이라도 사회에 필요한 일이라면 다른 사람의 시선에 상관없이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스스로를 위해서나 사회를 위해서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