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취임 전에 미국 가자"…줄잇는 이민 행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 대선에 승리한 이후 중남미 국가에서 내년 대통령 취임 전에 미국으로 이민하려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현지시간) 중남미 국가 당국자에 따르면 트럼프의 승리 이후 북쪽으로 향하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들 상당수가 미국의 남부 국경 지대에 체류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은 올 한 해 남서부의 멕시코와의 국경에서 불법 이민자들을 전년 대비 약 4분의 1 늘어난 약 41만명 붙잡았다. 대부분은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출신이었다.

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지난주 텍사스 멕시코 국경 근처에 최대 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임시 시설을 개설했다. 제이 존슨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은 이달 수용 시설에의 이민 수용 인원이 평소보다 약 1만명 많다고 말했다.

마리아 안드레아 마타모로스 온두라스 외무부 부장관은 "트럼프의 취임 이전에 미국에 발을 딛어야 한다고 부추기는 밀입국업자들에게 고무돼 국민들이 나라를 떠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과테말라 모랄레스 외무장관도 "밀입국업자들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빚을 떠앉기거나 밀입국 비용 명목으로 상당한 자산을 뜯어내기도 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민에 대해 줄곧 강경한 입장을 보여왔다. 미국에 불법 체류하고 있는 이민자 수백만명을 추방하고, 멕시코와의 국경에 장벽을 쌓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