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본사에서 냉연·열연 들여와 절단·가공해 판매
2009년 7월 판매량 1.4만t에서 지난해 24만t으로 늘어나
현지 LG전자 생산기지에 철강 물량 공급해 세탁기 등으로 재탄생
올해 영업익 120만 달러 목표
[하이즈엉성(베트남)=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POSCO(포스코)' 글씨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은 베트남 직원들의 얼굴에 구슬땀이 흘러내렸다. 1년 중 가장 더운 우기(雨期). 공장 내 대형 선풍기 바람마저 후끈했다. 뜨거운 열기만큼 직원들의 움직임도 분주했다. 직원들의 손을 거친 가공 제품들은 코일 형태로 말려 창고에 차곡차곡 쌓여갔다. 이 제품들은 현지 가전 공장으로 팔려 세탁기, 청소기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베트남의 포스코 철강전문 가공센터 '포스코VNPC'를 찾은 것은 지난 1일. 하노이에서 동쪽으로 50km 떨어진 이 공장은 2009년 7월에 세워졌다. 현재 포스코 본사 파견직원 3명을 포함해 베트남 생산직원 등 11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 곳의 역할은 포스코베트남과 포스코 본사에서 만든 냉연ㆍ열연ㆍ도금ㆍ전기강판 등을 원재료로 들여와 고객사 요구에 맞춰 정교하게 절단ㆍ가공하는 것이다.
주요 수요처는 LG전자, 삼성전자 등 북베트남에 생산기반을 마련한 한국의 주요 가전사들이다. 품질관리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캐논, 브라더 등 일본계 OA(사무자동화기기) 제조업체까지 이곳 제품을 쓰고 있다. 파이프, 철근을 만들어 포스코건설과 대림건설 등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건설업체에 납품하기도 한다.
특히 하이퐁에 위치한 LG전자는 포스코VNPC의 최대 고객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세탁기ㆍ청소기ㆍ카오디오 등 주요 제품 생산량이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VNPC는 물량을 맞추기 위해 신규 절단 설비를 추가로 들여오고, 200평 규모의 공장도 증축했다. LG전자 전담 대응조직을 운영할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다.
고객 관리도 철저하다. 제품 취급 과정에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고객사에 직원도 파견했다. 포스코 제품이 고객사에 입고돼 사용될 때까지의 전과정을 점검, 취급방법을 알려준다. 현장에서 고객의 불만사항은 바로 접수해 해결하기도 한다. 또한 고객사가 많은 하노이와 하이퐁 지역에는 별도 창고를 운영해 24시간 적시 납품 체계를 갖췄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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