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위기가정 맞춤지원'위해 의정부지법과 맞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와 조영철 의정부지방법원장이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조영철 의정부지방법원장이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의정부지방법원과 손잡고 가정폭력ㆍ아동학대ㆍ가계부채 등으로 고통받는 경기북부지역 위기가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에 나선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조영철 의정부지방법원장은 3일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경기북부 위기가족 지원을 위한 경기도-의정부지방법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이혼 전ㆍ후 위기가족 ▲다문화 가족 ▲소년보호사건 및 아동보호사건 관련 위기가족 ▲가계부채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채무자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는 먼저 위기가족 지원을 위해 경기도 건강가정지원센터,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센터 등 경기북부 유관기관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또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교육ㆍ상담ㆍ문화 등 후견복지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에도 나선다. 특히 후견복지프로그램에 대한 홍보와 교육시설 대관 등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의정부지방법원은 후견복지프로그램 참여 대상자를 발굴하고 경기북부 유관기관에 교육 강사를 지원하며 전문가 자문 및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도는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경제약자를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도는 이를 위해 금융상담, 신용회복 및 경제회생 등 법률구조 안내와 신용상담보고서 및 부채증명서 발급 대행업무를 맡는다. 또 재무교육, 직업교육, 일자리 제공, 주거복지 등 다양한 복지지원체계 연계를 통한 자립ㆍ자활 유도 등을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통해 돕게 된다.

반면 의정부지방법원은 개인회생 및 파산사건의 신속한 처리(패스트트랙)를 위한 전담 재판부를 운영하고 도 등에서 발급한 신용상담보고서, 부채증명서 등을 적극 활용하게 된다.

특히 두 기관은 도 건강가정지원센터, 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도 서민금융복지센터 등 도내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남경필 지사는 "최근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 사건 등으로 인해 위기가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다. 이런 때일수록 각 기관이 보호자와 감시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위기가족과 사회적 약자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올해 위기가정 지원을 위해 ▲이혼가정 상담 인프라 구축 ▲부부캠프ㆍ비양육친 캠프 운영 ▲이혼위기가정 자녀양육안내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