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류 트렌드 변화, 광고모델도 '상큼' 이미지로 변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낮아진 연령대, 귀요미 상큼 이미지로 변신
주류 트렌드 변화, 광고모델도 '상큼' 이미지로 변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화장품, 이동통신사와 함께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톱스타들만 찍는다는 소주 광고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주류업계가 봄과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바뀐 주류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여성 톱스타 모시기 경쟁에 나선 것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프로듀스101'의 걸그룹 아이오아이를 신제품 '이슬톡톡'의 바이럴 마케팅 모델로 낙점하고 지난 4일 광고 촬영을 진행했다.
하이트진로 측은 '기분좋게 발그레'라는 제품의 컨셉에 톡톡 튀는 개성을 담아 표현하기에 아이오아이 멤버들이 최적이라고 판단해 이번 온라인 바이럴 영상을 함께 촬영했다. 주류라는 제품의 특성상 파이널 무대를 통해 최종 확정된 11명의 멤버들 중 만 20세를 넘긴 3명 만이 함께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보해양조의 탄산주 '부라더#소다'는 지난해 11월 순수하면서도 엉뚱한 매력을 지닌 배우 하연수가 모델로 선정했다. 보해는 티저 광고를 시작으로 본 광고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마케팅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무학도 지난해 12월 순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여배우 박보영을 선택했다.박보영은 여리고 귀여운 이미지로 '국민 여동생'으로 지지받고 있어 16.9도의 순한 소주 콘셉트와 잘 맞물렸다는 평가다.
과거 남자 모델이 주류를 이루던 소주 광고는 1998년 진로가 파격적으로 여자 모델을 기용하며 주류 광고의 틀을 깼다. 이후 맥주는 남자, 소주는 여자 모델로 나뉘게 됐으며 최근에는 여자 소주 모델들의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다.

취하기보다 가볍게 즐기는 음주 문화가 확산되고 젊고 밝은 이미지의 신제품이 출시된데 따른 것이다. 이는 곧 섹시미를 강조한 광고콘셉트와 모델 선정에서 귀엽고 상큼한 이미지의 모델들로 바뀌는 요인이 됐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해 만 24세 이하의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의 주류 광고 출연을 금지하는 '국민건강증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발의돼 논란이 거셌던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개정안이 부결되면서 2015년 당시 만21세였던 아이유는 문제없이 소주광고를 비롯한 주류광고에 출연할 수 있게 됐고 음주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각도 달라져 현재 여성 모델의 주류 광고 출연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줄어든 것이다.

특히 최근 주류 광고에 나오는 여성모델들은 순수함과 깜찍한 이미지를 앞세워 주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가다.

이들 모델들을 활용한 이모티콘, 달력, 화보, 360도 가상현실(VR) 동영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 등을 통한 주류업계의 홍보 마케팅도 강화되는 형국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과거 나이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던 것과 비교해 최근에는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피부로 실감한다"며 "그만큼 주류를 대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달라졌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