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지난해 땅값 8년만에 올라 '0.1% 상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90년대 초 부동산 거품 붕괴후 세번째 상승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지난해 일본 땅값이 금융위기 후 처음으로 상승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2일 보도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올해 1월1일 기준으로 전국 토지 평균 가격은 전년대비 0.1% 올랐다. 일본의 전국 평균 땅값이 상승한 것은 2008년 이후 처음이다. 부동산 거품이 붕괴된 1990년대 초 이후로 따지면 세 번째다. 저널은 일본은행(BOJ·일본 중앙은행) 경기부양책이 긍정적 효과를 낸 것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도쿄 등 대도시의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땅값을 끌어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용도별로 주거용 토지 가격은 0.2% 떨어졌으나 상업용 토지 가격은 0.9% 올랐다.

도쿄의 상업용 토지 가격은 평균 2.7% 올랐다. 오사카와 나고야의 상업용 토지 가격도 비슷한 수준의 상승을 나타냈다. 주거용 토지 가격의 경우에도 전국적으로는 하락했지만 도쿄에서는 오른 것을 나타났다.

대도시와 달리 인구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는 농촌 지역 땅값은 대부분 하락했다.
미쓰비시 부동산의 스기야마 히로타카 사장은 "땅값이 회복되고 있다는 분명한 징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기야마 사장은 미쓰비시 부동산이 이번달에 오픈한 나고야역 옆의 오피스 빌딩과 내달 오픈할 도쿄 금융중심가의 또 다른 오피스 빌딩도 거의 다 분양이 끝났다고 설명했다.

일본 주요 은행들이 현재 제공하는 주택 대출 금리는 0.5%가 채 되지 않는다. BOJ의 마이너스 기준금리와 양적완화 정책 덕분이다. 뉴욕이나 런던에 비해 도쿄 지역이 상대적으로 싸다고 판단한 중국인들의 투자 수요도 일본 땅값 상승의 원인이 됐다.

다만 전문가들은 중국 경기 둔화, 최근 엔의 강세 흐름,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때문에 올해 일본 부동산 시장 여건은 지난해보다 좋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