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리지갑의 한숨] 삼성 2%·LG 1.8%…재계, 소폭 임금인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서초사옥 전경 (출처 : 아시아경제 DB)

삼성 서초사옥 전경 (출처 : 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경기 불황이 장기화 될 흐름을 보이면서, 재계가 잔뜩 움츠러든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처럼 일제히 기본급을 동결하지는 않지만, 임금과 복지 모두 최소한만을 보장하며 잔뜩 허리띠를 조르는 모습이다.

전자전기, 자동차, 정유화학 등 어떤 업종도 호황을 누리는 업종이 없는데다 앞으로 나아질 조짐도 보이지 않는 만큼, 노동조합과 직원협의회도 사측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각 기업들은 임금 소폭 인상 또는 동결안에 속속 합의하고 있다.
15일 LG전자 에 따르면, LG전자 노사는 올해 직원들의 연봉을 평균 1.8% 인상하기로 최근 합의했다. 지난해 LG전자의 임금인상률은 4%로, 지난해보다는 크게 낮아졌지만 최근 업계가 어려운 것을 감안해 노사가 전격 합의했다는 후문이다.

LG전자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어려운 만큼, 노사 모두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지난해 기본급을 동결했던 삼성전자의 경우, 올해 평사원 임금 기준 인상률을 2%로 확정했다.
삼성전자 는 2011년 4%, 2012년 4%, 2013년 5.5%, 2014년 1.9%의 기본급 인상률을 기록한 뒤 지난해는 기준 인상률을 동결했다. 이에 따라 올해도 기본급을 동결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다. 그러나 직원들의 사기하락과 인재유출을 고려해 최소한의 인상률은 보장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삼성SDI 등 일부 계열사들은 상황에 따라 기본급을 동결했다.

전자업계 외에 다른 기업들도 임금인상 폭은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LG 트윈타워

LG 트윈타워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 기본급을 동결했으며, 포스코 역시 동결했다. 현대차는 성과급을 축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각 기업의 사례에서 보듯, 재계는 연봉 인상률은 최소한으로 하되 복지는 조금이나마 매년 나아지도록 하고 있다.

삼성의 경우 약학대학, 건축학과 등 8학기 이상 다녀야 하는 특수 학과에 대한 자녀학자금 지원을 올해부터 늘렸다. 휴직자 의료비 지원, 배우자 유사산 휴가 신설 등 소소한 복지를 늘렸다. LG전자 역시 35세 이상만 받을 수 있던 임직원 건강검진을 입사 후 5년이 지나면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재계가 기본급도, 복지도 소폭 인상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은 이 방안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지난해에는 잇달아 '동결'을 선언했지만, 기본급을 동결하더라도 결국 성과급은 반영되는데 '동결'이 주는 의미 때문에 직원들의 사기만 꺾는다는 얘기다.

한 재계 관계자는 "임금을 동결하면 신규 창출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는 있지만, 기업 내부에서는 이에 대해 반대하는 분위기"라며 "임금 동결로 보여주기식 일회성 이벤트를 하는 것 보다는, 최소한의 임금인상과 복지를 이어가며 함께 허리띠를 졸라매는게 살 길"이라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