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이번 주 공천심사 돌입…컷오프·우선추천 윤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한구 공관위원장 "18일부터 열흘간 심사"…계파 갈등 분수령

안심번호 활용 여론조사는 다음달 가능할 듯…당초 일정보다 최소 2주 늦어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가 이번 주 후반부터 본격적인 후보검증에 돌입한다. 현역 의원 '컷오프'와 우선·단수추천지역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여 당내 갈등 확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공관위원장인 이한구 의원은 13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16일까지 당내 경선을 위한 예비후보자 접수를 받고 18일부터 28일까지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정대로라면 18일부터 심사가 시작되고 열흘 사이에 공천탈락자가 결정되는 것이다.

최대 관심은 현역의원 컷오프의 범위다. 이 의원은 위원장직을 맡자마자 현역에 대해서도 걸러낼 수 있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그는 이달 초 공관위원장 취임 직후 "상향식 공천이 현역에게 지나치게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이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저성과자와 비인기 현역의원을 공천에서 배제시키겠다"고 공언해왔다.
일단 현역에 대한 컷오프를 막기는 어려워 보인다. 새누리당규에 후보자 부적격 기준이 명시된 만큼, 기준에 부합되는 인물은 탈락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당규에 따르면 피선거권이 없거나 탈당·경선불복 등 해당행위자를 비롯해 11개 조항에 걸쳐 기준이 명시돼 있다.

문제는 당규에 명시된 '기타 공직후보자로 추천하기에 부적합하다고 인정되는 명백한 사유가 있는 자'라는 문구를 고리삼아 현역 의원 컷오프가 확산될 경우다. 공관위는 이와 관련한 객관적 기준을 세워 논란을 차단한다는 방침이지만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박(비박근혜)계의 반발이 거셀 가능성이 크다.

김 대표는 국민이 후보자를 뽑는 100% 상향식공천을 주장해왔는데, 현역의원들이 경선에 오르지도 못한 채 컷오프될 경우 대표의 입지가 흔들리는 것은 물론이고 측근들 역시 공천 과정에서 살아남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비박계 의원들이 이 의원의 컷오프 관련 발언에 우려를 나타내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김 대표 측 관계자는 "당헌당규에 명시된 대로 진행하면 되는데, 자꾸 확대해석하려고 하니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심사기간 중 우선추천지역과 단수추천지역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여 계파갈등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이 의원은 이와 관련해 "우선추천과 단수추천은 비교적 심사가 간단한 만큼 심사기간중에라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경북지역처럼 새누리당 텃밭에 경선 없이 친박(친박근혜)계 후보를 임명할 경우 비박계의 반발은 더욱 거셀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본선 경쟁력만 있다면 새누리당 텃밭과 상관없이 어느 지역이라도 우선ㆍ단수추천이 가능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현역의원 컷오프와 우선추천지역 등에 관심이 쏠리면서 상향식공천의 핵심인 안심번호를 통한 경선 여론조사는 다음 달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당초 당 사무처는 19일부터 격전지 등을 중심으로 조기경선을 시작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현재로서는 심사결과를 지켜본 후 시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안심번호 활용에 대해서도 여전히 당내에서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공관위 심사 결과에 따라 활용범위가 축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