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영 전 장관 與 복귀..개혁과제 차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내대표 경선 조기점화 가능성에 공무원연금 등 개혁 차질 우려 목소리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최근 사표 수리된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새누리당에 복귀하기로 함에 따라 여당의 차기 원내대표 경선 구도 뿐 아니라 추진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다. 내년 5월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에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될 경우 공무원연금개혁을 포함한 각종 개혁과제에 힘이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당의 한 중진의원은 이 전 장관의 사표수리 소식을 전해 들은 직후 "이거 큰 일 날 수도 있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전 장관의 복귀로 원내대표 경선이 조기점화돼 모든 당력이 여기에 집중되면 정작 내년 4월까지 끝내기로 한 각종 개혁과제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이 중진의원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내년이 박근혜 정부에서 선거가 없는 유일한 해인데 벌써부터 원내대표 경선으로 관심이 쏠리는 게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내대표 경선 치르느라 개혁과제를 추진하지 못하게 되고 새로 바뀐 원내대표는 또 야당과 협상하느라 몇 달을 허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개혁을 최우선과제로 꼽고 있다. 여기에 규제개혁, 공기업개혁도 내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야당의 요구에 따라 자원외교국정조사도 소홀히 할 수 없다.

당내에서 원내대표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의원은 4선인 이 의원을 포함해 3선인 유승민 의원이 대표적이다. 유 의원은 런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을 물색하는 등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여기에 충청을 기반으로 한 정우택 정무위원장, 심재철 원유철 정병국 의원도 출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중심으로 원내대표 경쟁이 벌어질 경우 의원들 간 줄서기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완구 원내대표의 국무총리 이동은 개혁과제의 변수다. 새해 청와대 개각에 따라 이 원내대표가 차기 총리로 내정될 경우 개혁은 상반기까지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원내대표 경선을 치른 후 지도부가 바뀐 상황에서 새로 협상에 나설 경우 4월 통과는 어려울 수 있다.

일단 당내에서는 이 원내대표가 임기를 마칠 것이라는데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개혁과제를 마무리짓는 게 현 정부의 최대 과제인 만큼 원내대표를 섣불리 총리로 임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 역시 "원내대표 경선에 관심이 쏠리면 개혁과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